'세월호 조사 방해'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 6명 명단 발표

2019. 8. 29. 17: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1기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를 방해한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추천 특조위원 명단을 29일 발표했다.

4.16연대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조대환·이헌 당시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석동현·고영주·차기환 특조위원 등 6명을 조사방해 책임자로 지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조위를 '세금도둑'·'정치집단' 비하..'7시간' 조사결정에 전원사퇴 회견"
세월호 단체, '특조위 조사방해' 책임자 명단 발표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1기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를 방해한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추천 특조위원 명단을 29일 발표했다.

4.16연대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조대환·이헌 당시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석동현·고영주·차기환 특조위원 등 6명을 조사방해 책임자로 지목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부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들은 특조위를 '세금 도둑', '정치집단' 등으로 비하했고, 특조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공백' 조사를 결정하자 '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는 등 독립적 조사 활동을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에 따르면 조대환 전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세월호는 기울어진 운동장, 전리품 잔치를 하는 곳'이라고 발언하거나 특조위 내부 자료를 유출하고, 특조위 활동 내역을 왜곡한 이른바 '청산백서'를 대표 집필하는 등 책임자로 지목됐다.

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도 '특조위는 세금 도둑'이라 비난하며 중도 사퇴하거나 '해양수산부 비밀문건' 내용에 따라 특조위 조사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책임자 명단에 올랐다.

석동현·고영주·차기환 특조위원과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을 지낸 A씨도 책임자로 지목됐다.

4.16연대는 "박근혜 청와대·해수부·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삼각동맹은 끝내 1기 세월호 특조위를 강제 해산시켰다"며 "전면 재조사, 재수사를 통해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4.16연대 등은 앞서 3차례에 걸쳐 '보도 참사' 책임자 명단을, 지난 16일과 23일에는 참사 당시 해경 측 책임자 명단을 공개했다.

jujuk@yna.co.kr

☞ 김성령 '조국 여배우 루머'에 드디어 입 열었다
☞ 이상화·강남, 10월 12일 결혼…교제 1년만에 화촉
☞ 눈물 닦고 돌아온 박해미 "무대가 제 종교에요"
☞ 보호관찰 고교생 집에 간 관찰관, 수상한 냄새에…
☞ 유시민 "조국, 법 위반 한개도 없어…저질 스릴러"
☞ "이 와중에…" 이재용, 재판 준비 속 현장경영 계속할 듯
☞ "63세 이상 안 돼" 아파트 경비원 29명 해고 통보 논란
☞ 길 잃은 승객 한명 때문에…뮌헨 공항 4시간 '마비'
☞ 집단성폭행→삭발→조리돌림…수모 당한 소녀
☞ 모자 벗은 양현석 "성실히 조사받겠다"…경찰 출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