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에르도안 "美 F-35 대신 러 전투기도 가능" 재차 강조

2019. 8. 31. 0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미국의 F-35 전투기 대신 러시아의 수호이(SU)-35나 SU-57을 선택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터키가 러시아제 S-400 지대공 미사일 도입을 결정하자 미국 내에서 터키에 F-35를 판매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5세대 전투기 살펴보는 푸틴과 에르도안 (모스크바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운데)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오른쪽)이 27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동남쪽 도시 쥬콥스키에서 열린 국제항공·우주박람회(MAKS 에어쇼)에서 러시아제 5세대 최신 전투기 Su-57을 살펴보고 있다. ymarshal@yna.co.kr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미국의 F-35 전투기 대신 러시아의 수호이(SU)-35나 SU-57을 선택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30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수도 앙카라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F-35 문제에 대해 같은 태도로 일관하면 우리는 자구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SU-35가 될 수도 있고, SU-57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수호이사가 설계한 SU-35는 러시아 공군의 주력기인 SU-27을 바탕으로 레이더와 엔진 등을 업그레이드한 기종으로 2015년부터 실전 배치됐다.

Su-57은 러시아가 F-22 '랩터'와 F-35 '라이트닝 2' 등 실전 배치된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대항마로 개발한 차세대 전투기로 지난달 양산에 들어갔다.

러시아 'MAKS 2019' 에어쇼에서 비행 중인 SU-35와 SU-34(좌) [타스=연합뉴스]

터키는 미국 주도로 개발한 F-35 전투기의 국제 개발 프로그램 참여국으로 애초 F-35 100대를 구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터키가 러시아제 S-400 지대공 미사일 도입을 결정하자 미국 내에서 터키에 F-35를 판매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터키가 F-35와 S-400을 동시에 운영할 경우 S-400에 연동된 네트워크를 통해 F-35의 기밀정보 등 NATO의 군사정보가 러시아에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미국은 지속해서 S-400 도입 철회를 요구했으나 터키가 이에 응하지 않자, 지난달 17일 백악관 성명을 통해 터키에 F-35를 판매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에 터키는 F-35의 부품 생산 설비를 갖추는 데 이미 14억 달러(약 1조7천억원) 이상을 지출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노르웨이 오슬로를 방문한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을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악의 경우 이 돈을 터키에 돌려주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그러나 우리는 그 단계에 이르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도버 해협 상공을 비행 중인 미 공군의 B-2 스텔스 전략핵폭격기와 영국 공군의 F-35 [영국 공군 제공]

kind3@yna.co.kr

☞ 김성령 '조국 여배우 루머'에 드디어 입 열었다
☞ 시외버스기사 운전 중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시청
☞ 전국체전 여자 핸드볼 경기에서 82-0…1시간 내내 무득점
☞ 32년만에 친엄마 상봉한 美 입양한인 첫 말이…
☞ '3경기 연속 부진' 류현진, 사이영상 0순위 위상 '흔들'
☞ 한일갈등 속 미국산 옥수수 왕창 산 아베의 속셈은?
☞ "이 시국에" 日주재 총영사 성추행으로 檢 송치
☞ 경찰 코뼈 부러뜨리고 "나 민사고 출신이야"
☞ '원정도박·성접대 혐의' 양현석 23시간 고강도 조사
☞ 조국 "꽃을 보내주신 무명의 시민들께 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