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두렁 소설은 국정원 기획"..이인규 입을 열다

배주환 입력 2019. 9. 2. 20: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노무현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 기억하실 겁니다.

이 보도를 두고 검찰이 의도적으로 흘렸는지, 아니면 국정원의 공작인지, 10년 째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진실을 알고 있을 것으로 지목되는 인물이 이인규 당시 대검 중수부장인데 2년 전 홀연히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MBC가 수소문 끝에 그를 만나서 이 논두렁 시계 보도에 대해 직접 물었습니다.

배주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SBS 8뉴스 / 2009년 5월 13일] "권양숙 여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갑 선물로 받은 1억 원짜리 명품 시계 두 개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을 궁지로 몰아넣었던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

취재진은 '논두렁 시계' 보도가 국정원의 기획이라고 주장한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을 최근 미국 워싱턴DC 인근에서 만났습니다.

그는 2017년 8월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논두렁 시계' 조사가 시작된 후 돌연 미국으로 떠나 잠적설이 제기된 인물입니다.

[이인규/전 대검 중수부장] "어디 여기까지 오셨어요? 근데 저 여기 있는지 어떻게 아셨어요?"

이 전 부장은 '논두렁 시계' 언론플레이는 국정원의 기획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이인규/전 대검 중수부장] "국정원 IO(정보관)라는데 어쨌든 두 사람이 왔더라고요. 국정원 명함을 내밀더라고요. 그래서 야단을 쳐서 돌려보내고 바로 (검찰)총장에게 보고하고."

국정원의 제안을 거절한 다음 언론에 '명품시계' 보도가 나갔으니 국정원이 직접 언론에 흘렸을 거라는 주장입니다.

이 전 부장은 논두렁이라는 단어는 검찰 조사 때 나오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인규/전 대검 중수부장] "그걸 갖다가 우리가 일부러 막 그렇게 정치인을 위해서 '논두렁'으로 만들어요? 갑자기? 검찰이 그렇게 머리가 좋습니까?"

'논두렁 시계'를 보도한 SBS가 자체 진상 조사 뒤 정보의 출처가 '대검 관계자'라고 밝힌 것과는 상반된 내용입니다.

이 씨는 지난 설에서도 한국에 다녀왔을 만큼 도피자가 아니라면서, 곧 귀국한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인규/전 대검 중수부장] (그럼 여기도 이민 오신 게 아니신 거예요?) "이민이요? 아니에요. 이민 오고 싶네요. 요새 같으면 하도 시끄러워서. 근데 돌아갑니다. 이른 시일 내에. 여기도 너무 오래 있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열흘 전 미국에서 취재진을 만난 이 전 부장은 지금 한국에 들어와 있다고 취재진에게 알려왔습니다.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간 망신주기 수사와 언론플레이 사건은 10년 넘게 미궁에 빠져있습니다.

국정원의 기획인지, 검찰 수사진의 책임 떠넘기기인지, 오늘 밤 10시5분 방송되는 탐사기획 <스트레이트>는 이른바 '논두렁 시계'의 진실을 추적합니다.

MBC뉴스 배주환입니다.

배주환 기자 (jhbae@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