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제치고 은나노 국제표준 '역전승'..그래핀도 韓 표준안 채택

입력 2019. 9. 3.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과 은나노 물질에 대한 국제표준 2종을 한국이 선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그래핀 2차원 물질의 특성 및 특성별 측정방법'과 '은나노 입자의 특성 및 측정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은나노 입자의 특성 및 측정방법 국제표준은 일본이 수년 전부터 표준안을 준비해왔고 기술을 선도하고 있어 표준안 제안 초기부터 일본과 경쟁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재 표준개발의 지침서 역할'.."첨단소재 경쟁력·주도권 강화"
'꿈의 신소재' 그래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과 은나노 물질에 대한 국제표준 2종을 한국이 선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그래핀 2차원 물질의 특성 및 특성별 측정방법'과 '은나노 입자의 특성 및 측정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고 3일 밝혔다.

두 국제표준은 국가기술표준원이 지원하는 학술연구용역사업과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을 통해 국제표준안으로 개발됐고 약 5년간 논의와 검증 과정을 거쳐 국제표준으로 확정됐다.

그래핀 2차원 물질의 특성과 측정방법은 그래핀 물질의 물리·화학·전기·광학적 주요 특성을 정의하고 해당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 방법을 규정하는 표준이다.

그래핀은 탄소가 0.2㎚(10억분의 1m) 두께 벌집 모양의 단층 평면구조로 결합한 나노물질로 전도성이 구리보다 약 100배 뛰어나고 열전도성은 다이아몬드의 2배 이상이어서 초고속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이차전지 등에 사용된다.

은나노 입자와 관련해서는 먼저 은나노 물질이 항균력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입자의 크기를 규정하고 이후 섬유, 건축자재, 필터 등의 제품에 적용됐을 때 해당 제품의 은나노 입자 분포와 함유량 등을 측정·확인할 수 있도록 표준을 제시한 것이다.

그래핀 제품군 [산업부 제공]

은나노는 은을 나노미터(㎚) 크기로 미세화한 입자다.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며 대전을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항균 탈취 기능을 갖춘 가전·섬유제품, 탈취제, 공기청정필터, 페인트 등에 쓰인다.

지금까지 없던 시험 방법을 규정해 은나노 물질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은나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번 성과는 미국, 영국, 일본 등 소재 분야 선진국과 경쟁해 이긴 것이어서 더 의미가 크다.

특히 은나노 입자의 특성 및 측정방법 국제표준은 일본이 수년 전부터 표준안을 준비해왔고 기술을 선도하고 있어 표준안 제안 초기부터 일본과 경쟁한 바 있다.

산업부는 "이번 국제표준은 소재 관련 분야의 다른 표준개발에 필요한 지침서가 되는 핵심표준으로 향후 국제표준 개발 경쟁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나노소재에 대한 측정방법을 한국 기술 중심으로 표준화한 만큼 국내 기업이 이 분야 시험·평가 장비 시장을 선점하는 데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나노 제품군 [산업부 제공]

eun@yna.co.kr

☞ 조국, 8시간20분 끝장회견 "만신창이 됐지만…"
☞ 10년 이상 감자칩·소시지만 먹은 10대, 끝내…
☞ "4억8천만원 아래로는 팔지 마" 아파트 가격 담합
☞ 학비가 없다고요?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져오세요
☞ 활짝웃는 美텍사스 총격범 사진 공개…29명 사상
☞ 교통사고 내고 음주 들키자 '쿵쿵쿵' 고의추돌 화풀이
☞ "밥값 내놔"…2천800명분 계약해놓고 '오리발'
☞ 나경원 "조국, 거짓과 선동의 만리장성 쌓아"
☞ 주일한국대사관에 총탄 배달…"한국인 노린다"
☞ '악령을 부린다'…美가톨릭학교 도서관서 '해리포터' 치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