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감정 조장, 나경원 대시민 사과하라" 구청장들 '규탄'

이헌일 기자 2019. 9. 3. 14: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가 최근 '광주일고 정권' 등 지역감정 조장 발언으로 논란이 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서울시민을 향해 직접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3일 오후 1시30분 서울시의회 본관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역감정 조장 망언 규탄 성명서'를 통해 "8월30일 부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집회에서 나 원내대표가 내뱉은 시대착오적 망언에 분노를 넘어 통탄을 금할 수 없다. 망국적 지역감정으로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망언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 오후 서울시 의회서 성명 발표.."시대착오적 망언"
김영종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가운데)이 3일 오후 1시30분 서울시의회 본관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역감정 조장발언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뉴스1 이헌일 기자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서울시구청장협의회가 최근 '광주일고 정권' 등 지역감정 조장 발언으로 논란이 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서울시민을 향해 직접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3일 오후 1시30분 서울시의회 본관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역감정 조장 망언 규탄 성명서'를 통해 "8월30일 부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집회에서 나 원내대표가 내뱉은 시대착오적 망언에 분노를 넘어 통탄을 금할 수 없다. 망국적 지역감정으로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망언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협의회는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촛불민주주의'로 이룩한 대한민국의 성숙한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전 국민을 모욕하는 행위이며 민생의 최일선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자치구청장들을 호도하는 행위"라며 "또 국력 낭비와 국론 분열로 국가발전을 가로막는 반국가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서울시 25개구 구청장은 시민들의 손으로 선출돼 민의를 대변하는 직선 구청장"이라며 "나 원내대표는 현 자치구청장들이 특정지역 출신임을 강조하는 발언으로 서울시민의 민의를 무시하고 국민통합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거스르고 있다"고 성토했다.

협의회는 "지역감정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근절해야 할 악습이고 국가 발전을 저해하는 구시대의 망령"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경제보복, 세계경제 침체 등 나라 안팎으로 위급한 상황에서 온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에 내년 총선 득표에만 급급해 지역을 가르고 지역감정을 악화하고자 자치구청장들까지 정쟁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고 대한민국을 끊임없이 분열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나 원내대표에게 대시민 사과와 함께 지역감정을 조장해 정치적 이득을 얻기 위해 사회를 사분오열시키는 저급하고 낡은 사고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했다. 또 자유한국당에 향후 이런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내 지역감정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종 협의회장(종로구청장)과 김미경 협의회 사무총장(은평구청장), 성흠제·김인제 서울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영종 회장은 성명서 발표 뒤 질의응답을 통해 "25개 자치구청장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인 조은희 서초구청장을 제외한 24개 구청장이 찬성 의사를 밝혔다"며 "조 구청장도 서류에 답이 없었는데 묵시적으로 동의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향후 추가 대응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나 원내대표에게 직접 이같은 의사를 전달하겠다"며 "전에도 이런 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지역감정을 뿌리뽑을 수 있도록 각계각층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앞서 8월30일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부산·울산·경남 집회'에서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말이 있다. 이 정권 들어서 부산, 울산 경남 정말 차별하고 있다"며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했다.

또 "이 정권이 부울경 인재를 등요하나 봤더니 서울 25명의 구청장 가운데 24명이 민주당인데, 20명이 광주, 전남, 전북"이라고도 했다.

hone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