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일 갈등은 '통일 한국' 이후 한·일 관계 예고편" [특파원+]

국기연 2019. 9. 3. 15: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저명한 저술가이자 정치 평론가인 로버트 D. 카플란(Robert D. Kaplan) 유라시아그룹 사무국장은 현재의 한국과 일본 간 분쟁이 '통일 한국' 이후 전개될 한·일 관계의 예고편이라고 진단했다.

 '지리의 복수'(The Revenge of Geography) 등의 저자인 카플란은 2일(현지시간)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폴리시(FP)에 '아시아의 다가오는 예측 불가능한 시대'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일본이 한반도 통일을 막으려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 앞에서 대화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 연합뉴스
 
미국의 저명한 저술가이자 정치 평론가인 로버트 D. 카플란(Robert D. Kaplan) 유라시아그룹 사무국장은 현재의 한국과 일본 간 분쟁이 ‘통일 한국’ 이후 전개될 한·일 관계의 예고편이라고 진단했다. ‘지리의 복수’(The Revenge of Geography) 등의 저자인 카플란은 2일(현지시간)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폴리시(FP)에 ‘아시아의 다가오는 예측 불가능한 시대’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일본이 한반도 통일을 막으려 할 것으로 예상했다. 

카플란 국장은 일본이 20세기에 나타났던 분단국가의 통일 현상이 21세기에 한반도에서 재연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20세기에 동독과 서독, 남베트남과 북베트남, 남예멘과 북예멘이 모두 통일됐다. 카플란은 “한반도 통일의 최고 패배자는 일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플란은 “일본이 자국 안보를 위해 분단된 한반도가 필요하다”면서 “통일 한국은 1910년부터 1945년까지 계속된 일본의 잔혹한 한반도 식민지 지배로 인해 2차 대전의 유산은 말할 것도 없이 본능적으로 ‘반(反) 일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회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대 3차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뉴시스
 
그는 “최근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극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무역 긴장은 일본이 전쟁 당시에 강제 노동과 성 노예 정책을 시행한 데 따라 악화한 것이지만, 이는 언젠가 통일된 한국 출현 이후에 나타날 한·일 간 정치적 긴장 상태의 맛을 미리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카플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에서 ‘지역 비전’을 보여주지 못한 채 제로섬의 양자주의 정책 노선을 채택함으로써 미국의 동맹국끼리 서로 싸우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렸고, 그 결과로 중국이 승자가 됐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를 시작한 것이 의도하지 않게 남북 대화를 촉진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카플란이 주장했다. 그는 “남북 대화는 자체의 논리와 방향에 따라 전개될 것이고, 이것이 남북한 평화 협정 체결 및 궁극적인 2만 3000명 이상의 주한 미군 철수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플란은 동서독 통일 사례 등을 들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카플란은 아시아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갈수록 퇴조하면서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모두 중국의 세력권에 편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일본은 중국이 해군력과 공군력을 점차 강화하는 상황에서 동북아 주둔 미군 병력이 점점 줄어들고, 향후 10년 이내에 중국이 동중국해에서 일본과 전쟁을 일으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사태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폐기함에 따라 전 아시아에 걸쳐 첨단 무기로 대결하는 군사 충돌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관리 체계를 약화시켰다고 카플란이 지적했다. 이제 미국이 아시아 동맹국들과 공유했던 상호 신뢰가 현저하게 무너진 상태라고 그가 설명했다. 카플란은 “중국이 인도·태평양 및 유라시아에 걸쳐 군사적 영향력과 시장을 점점 확대해 나가는 상황에서 미국인이 2차 대전 이후에 유지해온 동맹 인식이 점점 사라져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플란은 냉전 시대에 옛소련에 인접해 있는 핀란드가 갈수록 친 소련 노선을 취했던 것처럼 아시아의 미국 동맹국들이 친 중국 노선을 취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미국의 동맹국들은 지리적, 인종적, 서태평양의 경제 구성 원칙 등으로 인해 중국과 평화롭게 지내는 길을 가지 않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