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모자 아사' 분향소 철거두고 충돌..분신 소동도

최현호 2019. 9. 3. 18: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 설치된 관악구 탈북 모자 추모 분향소에서 3일 오후 한때 해당 탈북단체와 종로구청 관계자가 약간의 충돌을 빚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당국과 종로구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께 종로구청 관계자들이 해당 분향소에 철거 예고 등을 하기 위해 방문했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집회 신고를 해놨을 뿐, 천막을 신고한 건 아니다"라면서 "철거예고를 하러 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향소 철거 예고하러 갔다가 충돌
분신시도 했으나 사고 발생은 안해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아사 탈북모자 분향소 인근에서 열린 '탈북모자 아사 시킨 문재인 정권 규탄대회, 사람이 먼저다 그런데 탈북민은?' 집회에서 시민들이 고인을 추모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2019.08.30.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 설치된 관악구 탈북 모자 추모 분향소에서 3일 오후 한때 해당 탈북단체와 종로구청 관계자가 약간의 충돌을 빚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당국과 종로구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께 종로구청 관계자들이 해당 분향소에 철거 예고 등을 하기 위해 방문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탈북단체 회원들이 구청 관계자에게 항의하면서 한 탈북민이 몸에 휘발유를 뿌리며 분신을 시도하려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구청 관계자들은 주변에 있던 경찰을 급히 불렀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2시20분께 소방대원들도 출동했다. 하지만 실제 불이 붙는 등의 특별한 사고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집회 신고를 해놨을 뿐, 천막을 신고한 건 아니다"라면서 "철거예고를 하러 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종로구 측은 KT광화문빌딩 앞 천막 등 광화문역 인근에 설치된 무허가 천막들을 협의를 통해 철거해 왔다. 구청에 따르면 현재 남아있는 무허가 천막은 해당 분향소 천막을 포함해 세종문화회관 앞 우리공화당 천막 등 총 3곳이다.

wrc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