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레넌 아들 "日은 악마 아냐, 욱일기 많이 입을 것"

CBS노컷뉴스 황효원 기자 2019. 9. 4. 18: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틀즈 멤버 존 레넌의 아들 션 레넌이 일본 전범기인 욱일기를 옹호해 한국 네티즌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발단은 션 레넌의 여자친구인 미국인 모델 샬롯 캠프 뮬이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찍은 사진을 게재한 뒤 한국 네티즌과 벌인 설전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션 레논 "아시아 나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아"
"영어 무료로 알려줄까?" 조롱도
"욱일기 티셔츠는 단지 세련된 티셔츠일 뿐" 주장
샬롯 캠프 뮬과 그의 남자친구인 션 오노 레논(사진=레논 SNS 캡처)
비틀즈 멤버 존 레넌의 아들 션 레넌이 일본 전범기인 욱일기를 옹호해 한국 네티즌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발단은 션 레넌의 여자친구인 미국인 모델 샬롯 캠프 뮬이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찍은 사진을 게재한 뒤 한국 네티즌과 벌인 설전이었다.

샬롯 캠프 뮬은 지난달 19일 자신의 SNS에 욱일기가 인쇄된 티셔츠를 입고 승마를 하는 사진을 게시했다. 이를 본 한국인 네티즌이 "당신의 패션을 존중하지만 사진 속 문양은 나치와 같은 의미"라고 댓글을 남겼다.

그러자 뮬은 "욱일기는 메이지 시대에 일본군이 처음 사용했고, 해군 군함기로도 채택됐다. 한국 식민지배 전부터 존재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나치의 정치적 이념과는 다르다. 매우 한심한 논쟁"라고 선을 그었다.

여기에 션 레논이 "독일은 미국처럼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기에 하켄크로이츠가 법적으로 금지됐다"면서 "표현, 언론의 자유가 미국을 위대하게 만든다"고 논쟁에 뛰어들었다. 션 레넌은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권리가 있다. 아시아 나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들 모두 정신이 나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신세대들은 과거 세대 행동에 대해 서로를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자. 나는 당신의 기분 상할 권리를 존중하지만, 거기에 대한 책임이 나에게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국기에 대한 의견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러분 모두가 생각과 표현의 자유를 믿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어 무료로 알려줄까?"라며 한국인들을 조롱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션 레넌은 또 미국에 거주하는 한 한국인 유튜버와 논쟁을 벌이며 "나치는 악마였지만 일본은 악마가 아니다. 난 앞으로도 욱일기를 더 많이 입을거고 한국인들이 욱일기에 어떤 감정이 있는지 내 알 바도 아니다"라며 "내 여자친구는 단지 세련된 티셔츠를 입은 것 뿐"라고 선을 그었다.

이를 접한 한국 네티즌들은 일본의 제국주의 만행을 전 세계적으로 다시 알려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네티즌(아이디: do***)은 "일본 우익들이 그들만의 미디어에 갇혀서 세뇌되어 가는 듯 하다. 불쌍하고도 안타깝다"라고 댓글을 남겼다. 아이디(볼볼***)은 "모르면 배우자, 무식한 건 죄가 아니다. 잘 모르면서 말도 안되는 신념으로 함부로 말하는 것은 범죄다. 잘못된 역사관이 이렇게 무섭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반응을 보였다.

션 레논은 존 레논과 그의 두 번째 부인 오노 요코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 일본에서 자란 것으로 알려졌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황효원 기자] woniii@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