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전 증권사 직원과 PC 반출..검찰 vs 정경심, 증거인멸 진실공방

2019. 9. 6. 0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도 증거인멸 여부를 놓고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6일 법무부에 따르면 정 교수는 전날 밤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압수수색 직전 업무용 PC를 들고 나왔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경심 교수 측 "업무상 필요..검찰에 이미 제출" 해명
검찰, PC 회수 때 한투 직원 동행 파악하고 증거인멸 정황 검토
동양대 총장은 '극우' 논란 이어지자 "조국과 직접 통화" 밝혀 논란 가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인사청문회 참석을 위해 국회 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좌영길·문재연 기자]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도 증거인멸 여부를 놓고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6일 법무부에 따르면 정 교수는 전날 밤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압수수색 직전 업무용 PC를 들고 나왔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정 교수는 “학교 업무와 사건 법률대응을 위해 PC 사용이 필요했다, 하지만 언론의 과열된 취재로 인해 학교로 출근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라며 “만약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다면 검찰의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지난 3일 경북 영주에 있는 정 교수의 동양대 연구실과 이 학교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확보한 폐쇄회로(CC) TV영상을 분석한 결과, 정 교수가 업무용 데스크톱을 학교 밖으로 반출하는 장면을 확보했다. 실제 정 교수는 31일 자정께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가지고 나왔다가 압수수색 당일 변호인을 통해 검찰에 제출했다.

하지만 검찰은 증거인멸 정황을 염두에 두고 CCTV 영상과 컴퓨터 자료를 분석 중이다. 정 교수가 회사 업무를 위해서라고 했지만, 노트북도 아닌 데스크톱을 통째로 가져가는 게 이례적인데다 PC를 회수하는 과정에 한국투자증권 직원이 동행한 정황이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전날 이 직원이 일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 소재 한국투자증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조 후보자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내역에 따르면 정 교수는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13억 4666만 원 상당의 예금을 관리했다.

정 교수는 자녀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 수여 의혹과 관련해서도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정 교수는 이 학교 최성해(66) 총장에게 표창 수여 업무를 위임했다고 해명해달라는 부탁을 했다가 이 내용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여당은 최 총장이 극우 인사이고, 정 교수를 통해 예산을 따내려다 거절당한 적이 있다며 반박하고 있지만, 최 총장은 다시 정 교수 뿐만 아니라 조 후보자가 직접 자신과 통화했다는 내용을 밝히며 의구심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조만간 정 교수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6일 조사를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이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는 상황이라 다음 주로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 교수는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장 출신의 이인걸(46·사법연수원 32기) 변호사를 선임해 수사에 대비하고 있다. 이 변호사는 정 교수의 증거인멸 정황이나 사모펀드 투자 내역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일채 응하지 않고 있다.

jyg9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