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윤석열, '언론플레이로 피의사실 공표' 의혹에 답해야"

2019. 9. 6. 10: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언론 플레이'를 통해 조 후보자의 피의사실을 공표했다는 시중 의혹에 대해 명확히 대답하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의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한) 압수수색과 정보 유출 논란이 언론을 통해 또다시 일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침내 진실의 시간..조국 입 통해 모든 것 말끔히 정돈되길"
발언하는 이인영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9.6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언론 플레이'를 통해 조 후보자의 피의사실을 공표했다는 시중 의혹에 대해 명확히 대답하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의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한) 압수수색과 정보 유출 논란이 언론을 통해 또다시 일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피의사실 공표는 명백히 불법"이라며 "과거 정치권에서 수사내용을 유출해 피의자를 압박하며 여론전을 벌였는데, 이는 명백히 나쁜 정치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한 분의 대통령을 피의사실 공표를 통해 떠나보낸 아픔이 있다"며 "과거사위원회에 따르면 2000년부터 작년까지 347건의 피의사실 공표죄가 접수됐지만 단 한 건도 기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은 과거의 불법적 관행과 논란을 끊고 정치개입 없는 공정한 수사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언론 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출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내부조사 등을 통해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개최되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마침내 진실의 시간이며, 진실을 놓고 겨루는 세기의 대결"이라며 "조 후보자의 입을 통해 모든 것이 말끔히 정돈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심판자는 오직 국민으로, 작두날 위에 선 심정으로 청문회 뒤에 있을 국민 뜻을 받들겠다"며 "지금은 오롯이 국민의 시간이며 정치권만의 시간도 아니지만, 검찰의 시간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가 이번 청문회에 관여됐다는 우려가 불식되기를 희망한다"며 "검찰은 '서초동'에 있지 '여의도'에 있지 않다는 국민의 명령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ses@yna.co.kr

☞ 靑 "檢, 曺의혹 내란음모 수사하듯…장관 오는게 두려운 것"
☞ 동양대 총장 "조국과 직접 통화…거짓 증언 종용"
☞ 조국 임명 반대 56% vs 찬성 40%…격차 벌어져
☞ '조국 논란 핵심' 동양대 최성해 총장 삶 살펴보니…
☞ 손흥민의 쓴소리 "대표팀 놀러 오는 곳이 아냐!"
☞ "놀라지 말고 집으로 오라" 엄마 문자에 아들이…
☞ 수영하는 코끼리?…네스호 괴물 실체 밝혀지나
☞ "장인어른을 폭행했는데 사망…" 신고에 출동해보니
☞ 안재현측, 결국 "구혜선 상대 이혼 소송 제기"
☞ '우유값 6개월 미납' 가족 4명 사망…사채는 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