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동학원 이사 "이게 무슨 꼴이냐..눈물이 나는 상황"

김형섭 2019. 9. 6. 17: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는 웅동학원이 논란이 된 데 대해 "아이들 교육해서 잘 키우려고 (사학법인을 운영)하는 것인데 아이들한테 지금 이게 무슨 꼴이냐"며 "저는 솔직히 이 상황이 눈물이 난다"고 토로했다.

김 이사는 "일단 이게 잘 해결돼서 자라나는 후손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조 후보자나 누구나 다 고향 출신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 다함께 뜻을 모아서, 좋은 뜻을 모아서 좋은 방향으로 가자는 것 밖에 없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표창원 "조국 부친, 사비 털어 공사비 다 대줘"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유일한 증인으로 출석한 웅동학원 김형갑 이사가 선서를 하고 있다. 2019.09.0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는 웅동학원이 논란이 된 데 대해 "아이들 교육해서 잘 키우려고 (사학법인을 운영)하는 것인데 아이들한테 지금 이게 무슨 꼴이냐"며 "저는 솔직히 이 상황이 눈물이 난다"고 토로했다.

김 이사는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앞으로 채무들이 다 해소돼 건강한 재정상태가 되고 학교가 발전하고 학생들에게 좀 더 나은 교육환경이 제공될 수 있기를 바라지 않냐'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이사는 "일단 이게 잘 해결돼서 자라나는 후손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조 후보자나 누구나 다 고향 출신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 다함께 뜻을 모아서, 좋은 뜻을 모아서 좋은 방향으로 가자는 것 밖에 없다"고 했다.

김 이사는 웅동학원이 1996년부터 이전을 추진한 데 대해 "그 당시에는 학교를 옮겨서 건립할 수 있는 충분한 폐가가 있었는데 지역민들이 '공립으로 하자', '사립으로 하자' 이렇게 하다가 2~3년간 지체됐다"며 "이후 바로 IMF와 연결되는 상황에서 저희가 제대로 (땅값을) 못받고 그것(이전부지)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차액이 너무 생겨서 일단 학교 부채에 대한 어떤 독립을 해야 하지 않느냐고 그랬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유일한 증인으로 출석한 웅동학원 김형갑 이사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06. jc4321@newsis.com

이와 관련해 표 의원은 "당시에는 사실 (이전부지) 평가액이 43억원이었고 그래서 동남은행에 35억원을 대출받아 충분히 공사비를 치를 것으로 예상했었다"며 "그런데 김 이사님 말씀처럼 2~3년 늦어지면서 IMF가 오고 결국 20억원에 (이전부지를) 경매할 수 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되면서 공사금액이 많이 부족해지게 돼서 (조 후보자의 부친인) 조변현 전 이사장께서 자신과 관련 없는 모든 업체에 다 사비를 털어서 공사비를 다 내주고 그래도 부족한 부분은 자신과 자신 아들의 공사비를 한푼도 안주는 형태로 겨우겨우 막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ephite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