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자유주의자 동시에 사회주의자..사회주의 정책 필요"

입력 2019. 9. 6. 22: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 활동 전력과 관련해 "그때나 지금이나 전 자유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다. 이는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국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헌법의 틀 안에서 사회주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향했느냐'는 질문에 "낙인효과 있어서 답하지 않겠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 활동 전력과 관련해 "그때나 지금이나 전 자유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다. 이는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국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헌법의 틀 안에서 사회주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후보자는 "사회주의가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며 "지금도 우리가 사회주의 정책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향했느냐'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질의에 "전향이라는 단어 자체에 낙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답을 드리지 않는 게 맞는 것 같다"며 "전향이라는 말 자체가 권위주의적 방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노맹 활동 당시 2심 판결문을 보면 제가 사노맹 강령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적혀 있다"며 "당시에 여러 가지 사유로 그 활동에 관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한민국 헌법을 존중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과거 민주노동당이나 정의당 등이 사회주의 정책을 했다"며 "시장경제를 존중하지만, 경제민주화와 토지공개념 등은 이론적으로 보면 사회주의 정책 가운데 하나로 본다"고 강조했다.

답변하는 조국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후 계속된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2019.9.6 toadboy@yna.co.kr

jesus7864@yna.co.kr

☞ '조국 논란 핵심' 동양대 최성해 총장 삶 살펴보니…
☞ "고대생이 동양대 표창 뭐가 필요"…논란 일자 급해명
☞ "조국 도와준 맹탕청문회"…한국당 게시판 '부글부글'
☞ 러시아 결혼이주여성 "무릎 꿇고 사정해 봤지만…"
☞ 전투대대장·특수요원…'금녀의 벽' 허문 여군들
☞ '조국 제자' 금태섭 발언에 '엑스맨이냐' 비난 쇄도
☞ 시민 72% "개고기 섭취 의향 없어"…나머지는?
☞ 한겨레 기자들 "조국 비판칼럼 삭제는 보도 참사"
☞ 사귀던 여성 TV로 내리쳐 식물인간 만든 60대
☞ "녹차·홍차 매일 한 잔 이상 마시면 심혈관계질환 예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