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적격', 한국·바른·평화 '지명철회'..조국 충돌(종합)

최종무 기자,박기호 기자,이형진 기자 2019. 9. 7.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는 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대치했다.

이에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달라고 촉구한 반면, 한국당 등은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에게 "하자투성이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해 사과하고 조국 (후보자)의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압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文대통령, 조속히 장관으로 임명해 사법개혁 완결해달라"
한국 "지명 철회하라"..바른미래 "임명 방침 고수, 최악의 선택"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박기호 기자,이형진 기자 = 여야는 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대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적격으로 평가한데 반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등은 모조리 '부적격'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에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달라고 촉구한 반면, 한국당 등은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문회를 통해 그간 조 후보자에게 제기됐던 각종 의혹 제기가 가짜뉴스, 근거 없는 정치공세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고 상당수 의혹은 충분히 해소됐다"고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직책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하면서 "문 대통령은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 사법개혁을 완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꿋꿋이 개혁의 길로 나가신다면 정의당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반대 여론을 우려한 듯 "조 후보자와 대통령께선 최종 결정 이전에 후보자 부인이 기소까지 된 지금의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여 어떤 선택이 진정 사법개혁을 위한 길인가 깊이 깊이 숙고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인사청문회가 종료된 지금, 조국 후보자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수사에 적극 임할 준비를 하라"며 "더 이상 결여된 윤리의식, 당당한 편법 인정, 편향된 정의와 공정의 기준, 무지로 일관하는 모습을 직면한 국민들의 실망을 외면하는 짓을 중단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에게 "하자투성이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해 사과하고 조국 (후보자)의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압박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결국 결자해지는 청와대의 몫"이라며 "더 이상 새로운 것도 없었고 기대할 일도 없다"면서 청와대의 지명철회 및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청와대가 임명강행 방침을 고수한다면 최악의 선택"이라고 경고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제 조국의 시간이 아닌 대통령의 시간이 돼야 한다"며 "(조 후보자를) 읍참마속하고, 입시부정과 사학비리에 대한 개혁의 칼을 빼들라"고 말했다.

장정숙 대안정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후보자 부인이 검찰 기소까지 당하게 된 상황으로 후보 자신의 불법, 탈법만 논할 단계는 지났다"며 "사법개혁, 검찰개혁의 대임은 다른 이에게 넘기는 게 순리일 것"이라고 했다.

goodd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