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여론 살피며 '조국 거취' 내부 고심..'檢때리기'에 화력

입력 2019. 9. 8. 15:11 수정 2019. 9. 8. 15: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말여론 주시하며 정국 파장 촉각..'리스크' 커지며 내부서 임명찬반 엇갈려
한 최고위원 "청문회후 찬성의견 많아져" 평가..일각서 총선 등에 후폭풍 우려
'도 넘은 정치행위' 검찰 규탄..'피의사실 공표' 논란 집중 타깃
이해찬 대표와 대화하는 문 대통령 (성남=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동남아 3개국 순방 후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노영민 비서실장 등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노영민 비서실장. 2019.9.6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이보배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고심하고 있다.

인사청문회 등 국회의 절차를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만 남겨둔 상황이지만,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는 향후 국정운영과 정기국회, 나아가 총선을 앞둔 정국의 향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예민하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민주당으로서는 조 후보자가 사법개혁의 적임자라는 평가 속에서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일관된 기조를 보여왔으나, 추석을 앞둔 민심 추이로 볼 때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는 여론이 여전히 우위인데다 검찰이 배우자까지 기소하고 수사를 계속 확대하면서 '정치적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조 후보자와 관련한 여론 동향을 점검하고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씨에 대한 기소 등 검찰 수사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당 지도부는 특히 이날 회의 결과를 어떤 형태로든 청와대에 전달할 것으로 점쳐져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에 도달할지 주목된다.

현재까지 내부적으로는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일단 당 지도부 사이에선 '임명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와 물러설 경우 반환점을 돌아선 국정동력에 중대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데다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조직적 거부'가 확인된 만큼 임명철회는 고려하기 어렵다는 것이 당 지도부의 대체적인 판단이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임명을 찬성하는 의견이 많아졌다고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전날 논평에서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 법무부와 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국민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사법개혁을 완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통화에서 "(전날의) 임명 기류에서 변한 것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선 이미 상황이 조국 개인에 대한 임명 여부를 넘어섰다며 임명 강행에 따른 여론 역풍을 비롯해 총선까지 이어지는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초선의원은 통화에서 "임명을 철회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고, 검찰에 대해서도 강한 메시지를 내는 수순으로 가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 난국을 헤쳐나가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어떤 결단을 내리든 여권과 검찰 간 대치는 더욱 격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당 안팎의 중론이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한 채 여전히 '전횡'을 일삼는 검찰 조직을 손보지 않으면 '균형과 견제'의 민주주의 틀이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검찰개혁 논의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이 당내 대체적인 의견이다.

특히 과거 검찰 수사를 받다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상황과 현재를 비교하며 검찰개혁의 의지를 다잡는 분위기가 특히 강하다.

무엇보다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논란을 집중 타깃으로 삼고 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지난 7일 밤 한 방송사가 조 후보자 부인의 개인용 컴퓨터에서 동양대 총장 직인 파일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며 "검찰이 흘리지 않고서야 언론에 보도될 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바닥에 떨어진 도덕성을 강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정 교수의 기소와 관련 "항간에 나온 피의자에 유리한 증거에 대한 검토를 하나도 하지 않았다"며 "정치검찰은 고사하고 그 실력이 한심하다"고 썼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검찰의 기소는 굉장히 의도적이었다'며 "이번 사태를 보며 검찰이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피소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기소를 촉구했다.

민병두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은 국회선진화법 위반 59명을 사건 발생 6개월 이내인 10월 25일까지 전원 즉각 기소하라"며 "무모한 투쟁의 목표가 고발 취하라면 꿈도 꾸지 말라"고 썼다.

다른 의원도 "이렇게 된 상황에서 한국당에 대한 패스트트랙 수사도 그냥 넘어갈 수 없을 것"이라며 "야당 의원들도 긴장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 동남아 순방 후 귀국 (성남=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동남아 3개국 순방 후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 대표, 문 대통령, 노영민 비서실장. 2019.9.6 xyz@yna.co.kr

hrseo@yna.co.kr

☞ 박지원 "표창장 컬러본, 曺측이나 檢쪽서 입수 안했다"
☞ 뮤지컬 배우 강은일 강제추행으로 징역형…법정구속
☞ 에인트호번, 욱일기 문양 사용에 한국어로 사과
☞ 장제원 아들 음주운전 사고…'운전자 바꿔치기' 시도 정황
☞ 예술체육 병역특례 '존치'…'이강인·BTS' 확대적용은 없을듯
☞ 결혼식 가던 소방관 3명, 전복 차량에서 모자 구해
☞ 방시혁 "방탄소년단 '불타오르네' 때 성공 예감"
☞ 조국 딸, 경찰 신변보호받는다…"신변 위협 느껴"
☞ 태풍 '링링'에 버스 몰던 30대 운전기사 참변
☞ 달라진 명절풍경…나홀로 추석 보내는 '혼추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