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현 검사 "조국 수사, 정치적 의심 든다"..재차 주장

김재환 2019. 9. 8. 1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의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관련 수사에 대해, 서지현(46·사법연수원 33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부부장검사가 "정치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서 검사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검찰권 남용 피해 당사자로서 유례없는 수사에 정치적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 올려
"누가 장관 돼도 검찰개혁 불가능"
전날엔 "검찰은 안변한다" SNS 글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미투 운동'을 촉발한 서지현 검사가 지난 1월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태근 전 검사장의 징역 2년 선고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01.24.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재환 기자 = 검찰의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관련 수사에 대해, 서지현(46·사법연수원 33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부부장검사가 "정치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서 검사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검찰권 남용 피해 당사자로서 유례없는 수사에 정치적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안태근(53·20기) 전 법무부 검찰국장에게서 성추행 피해를 입은 직후 검찰과 진상조사단의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내용을 먼저 인용했다.

그러면서 "저는 어떤 정당도 지지하지 않고 사실은 누가 법무부 장관이 되든 검찰개혁은 불가능하지 않나 회의적인 편"이라며 "이 정도 걸어나온 것도 기적같은 일이고, 여전히 검찰이 두려운 것이 사실이어서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음으로 입을 다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이 수사를 열심히 하고 신속히 하는 것은 무척이나 바람직한 일이다"면서 "앞으로 모든 수사를 그렇게 하면 얼마나 좋겠냐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임은 검찰이 누구보다 잘 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수사에 속이 후련한 분들도 같은 방법으로 칼 끝이 자신을 향하면 괜찮겠느냐"라며 "이 엄중한 시국에 정치성을 의심받을 발언을 한 제 잘못이 정치성을 의심받을 수사를 한 검찰보다 크다면 깊이 반성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서지현(46·사법연수원 33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부부장검사가 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사진=서지현 검사 페이스북)

앞서 서 검사는 조 후보자의 부인이 불구속 기소된 직후에도 "보아라 파국이다. 이것이 검찰이다. 거봐라 안 변한다. 알아라 이젠 부디. 거두라 그 기대를. 바꾸라 정치검찰"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린 바 있다.

임은정(45·30기) 울산지검 부장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어떤 사건은 중앙지검이 1년3개월이 넘도록 뭉개면서 어떤 고발장들에 대해서는 정의를 부르짖으며 특수부 화력을 집중해 파헤치는 모습은 역시 검찰공화국이다 싶다"고 말했다.

검찰이 조 후보자의 수사와 관련된 기밀을 유출했다고 주장한 박훈(53·30기) 변호사는 "이 사건이 그리 조사 없이 기소할 사건이더냐"고 주장했다.

반면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을 지낸 김종민(53·21기) 변호사는 "정 교수를 불구속 기소한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핵심 의혹들에 대한 검찰 수사는 더욱 급물살을 탈 것"이라며 조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cheerleade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