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70% "한미관계가 美안보 강화..주한미군 증강·유지"

2019. 9. 9. 2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인 열 명 중 일곱 명은 한미관계가 미국의 안보를 강화한다고 생각하며 주한미군 증강·유지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한국국제교류재단 지원으로 18세 이상 미국인 2천59명을 설문 조사해 9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0%는 '한미관계가 미국의 안보를 강화한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카고국제문제協 설문..北공격시 韓방어에 미군 동원은 58%가 찬성
용산 미군기지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미국인 열 명 중 일곱 명은 한미관계가 미국의 안보를 강화한다고 생각하며 주한미군 증강·유지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한국국제교류재단 지원으로 18세 이상 미국인 2천59명을 설문 조사해 9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0%는 '한미관계가 미국의 안보를 강화한다'고 답했다.

공화당을 지지한다고 밝힌 응답자 중 이같이 응답한 비율은 74%, 민주당 지지 응답자 중에서는 70%, 지지 정당이 없는 응답자 중에선 68%여서 지지 정당에 따른 큰 차이는 없었다.

이 단체는 매년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발표하는데, 한미관계가 미국의 국가안보를 강화한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은 올해 처음 들어갔다.

주한미군 주둔과 관련한 질문에서 응답자 12%는 '증강해야 한다', 57%는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합치면 69%로, '감축해야 한다'는 16%, '철수해야 한다'는 13%였다.

북한이 공격할 경우 한국 방어를 위해 미군을 동원하는 방안에 찬성하는 응답자는 58%였다. 지지 정당별로 보면 공화당 63%, 민주당 57%, 지지 정당이 없는 응답자 중에서는 56%가 찬성했다.

찬성 응답은 대체로 상승세를 보여 지난해 64%까지 올랐다가 올해 58%로 줄었다.

한국의 영향력에 대한 미국인의 인식과 관련해서는 10점 만점에 5점으로 2018년 4.8점, 2017년 4.5점으로 증가세였다. 러시아는 6.7점, 일본은 6점, 인도는 5.2점 등이었다.

보고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의미를 축소하고 한미동맹의 가치에 계속 의문을 제기했으나 한국에 대한 미국인의 태도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기지들을 방위비 협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협상 칩으로 써왔으며 한국이 미군 주둔을 위해 충분히 부담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계속된 문제 제기가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미국 대중의 지지를 훼손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7월 7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2.3%포인트다.

nari@yna.co.kr

☞ 조국 '조촐한' 취임식…당분간 윤석열과 인사도 없을 듯
☞ 박지원 "조국 무너지면 文 탄핵ㆍ하야 주장 나올수도"
☞ 간미연과 결혼하는 3살 연하 배우 황바울은 누구
☞ 곽상도 "조국 딸 출생신고자는 조국…청문회 위증"
☞ 日언론, 조국 법무장관 임명에 '큰 관심'…왜?
☞ 靑 '유승준 입국 금지' 청원에 답변 내놨다
☞ "박항서, 스승 히딩크도 이겼다"…베트남 언론도 난리
☞ 조국 법무장관 취임식…'환영' 팻말 든 직원과 악수
☞ "장제원 아들, 음주운전 부인하다 확인 들어가니…"
☞ 태풍 파사이, 日수도권 강타…강풍에 사람도 날아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