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방사능식품 우려 큰데..원산지 표시 완화 논란

이규엽 2019. 9. 10. 08: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일본의 경제보복 뒤 일본산 식품은 불매운동 대상이 됐습니다만 이 문제가 아니라도 방사능 걱정 때문에 소비자들이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정작 정부가 수입식품 원산지 표시를 계속 완화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이진우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들어 방사능이 검출돼 반송된 일본산 수입식품은 5t.

줄어들고 있지만 커피나 식품 첨가물, 수산물 가공품 등에서 꾸준히 검출됩니다.

문제는 방사능 검사가 표본조사 방식이라 문제식품을 다 걸러내지 못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정부가 일본산 수입식품 검사 표본을 두 배로 늘리기로 했지만 전수조사가 아닌 이상 빈 틈은 불가피한 겁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원산지 표시를 완화하는 정부의 조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7월 미량의 가공품 원재료는 표시 생략을 허용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했습니다.

원래도 '쌀과자'처럼 제품명에 농수산물 명칭이 쓰일 때만 전체 재료 원산지를 표시하게 하고, 그 외에는 가장 많이 든 3개만 표시하면 돼 제도가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농수산물 명칭을 쓴 제품에서도 함량 5% 미만 재료는 원산지 의무표시 대상에서 빠진 겁니다.

가공식품을 조리해 파는 음식점도 가공품 원산지를 모두 표시해야 했던 것을 주원료 3개만 표기하도록 바꿨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가공업체의 편의를 좀 도모해주자고 한 것이고요. 일본산 문제 때문에 다 표시해달란 의견도 있지만 그런 나라도 없고요."

정부는 이달부터 배달제품은 원산지를 포장재가 아닌 영수증에 표시하는 것도 허용했습니다.

일본산 방사능 식품에 대한 걱정은 커지는데 업체들의 편의를 위해 안전규제는 약해지고 있는 겁니다.

연합뉴스TV 이진우입니다. <jin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