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남성, 고령일수록 '전립선 비대증' 위험 증가"

2019. 9. 10. 14: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사증후군을 가진 남성은 고령일수록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이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보라매병원 비뇨의학과 유상준, 손환철 교수 연구팀은 2003∼2013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40∼70대 남성 13만342명을 대상으로 연령별 전립선 비대증과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라매병원, 남성 13만명 분석.."규칙적 식습관으로 예방"
전립선비대증 [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대사증후군을 가진 남성은 고령일수록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이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보라매병원 비뇨의학과 유상준, 손환철 교수 연구팀은 2003∼2013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40∼70대 남성 13만342명을 대상으로 연령별 전립선 비대증과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남성의 34%인 4만4천950명이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유병률은 70대가 40.6%로 가장 높았고 40대는 27.4%로 가장 낮았다.

전체 25%에 해당하는 3만3천520명은 전립선 비대증이 진단됐고, 70대 남성의 경우에는 절반 이상이 전립선 비대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사증후군을 가진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유병률은 5년 동안 40대 이상의 모든 연령층에서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율은 70대에서 가장 높았고 2009년 54.9%로 나타난 유병률은 2013년 72.1%로 4년 새 20%포인트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사증후군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40대 이상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은 정상인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사증후군을 가진 70대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은 정상인보다 1.4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 교수는 "전립선 비대증이 있으면 소변의 정상적인 배출이 힘들어지고, 이에 따라 방광 속에 소변이 남아있어 추가적인 요로감염 또는 방광 결석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노년 남성일 경우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전립선 비대증 억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비뇨기과학회지'(BJU International) 1월호에 게재됐다.

aeran@yna.co.kr

☞ 조국 국무회의 데뷔…장소는 딸 인턴 논란된 'KIST'
☞ '육아휴직 가겠다'는 '금수저' 의원에 주변 반응은
☞ 조국 법무장관 임명 '놀라운' 여론조사 결과는
☞ 제자 인건비 8억 가로채고 논문도 대필 국립대 교수
☞ 범인 검거하다 중상 입은 경찰…치료비 부담 '허덕'
☞ "한국당 당사 폭파하겠다" 글 20대 조사해보니
☞ '조국 임명 반발' 이언주, 눈물 흘리며 삭발
☞ 조국, '감사문자 패싱' 금태섭에 전화…뭐라 했나
☞ 고민정 "'조국의 시간' 시작돼…수사는 별개로"
☞ 북미 원정만 가면 그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