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3칩의 힘"..아이폰11, 전작보다 10%가량 빨라"

김정현 기자 2019. 9. 10. 17: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개를 하루 앞두고 있는 아이폰11의 처리 효율이 전작보다 약 10% 정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9일(현지시간) 미국 IT매체 폰아레나는 "아이폰11에는 새로운 'A13프로세서'가 탑재된다"며 "(새 프로세서 탑재로) 전작 아이폰X 시리즈보다 10% 정도 처리 효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새로운 '극자외선(EUV) 노광법'을 사용해 A12프로세서보다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1, A13 프로세서 탑재..극자외선(EUV) 노광법 적용
애플, 한국시간 11일 오전2시 신제품 발표 행사
애플이 10일(현지시간)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서 진행되는 신제품 공개 행사를 위해 발송한 초청장 © 뉴스1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공개를 하루 앞두고 있는 아이폰11의 처리 효율이 전작보다 약 10% 정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의 '두뇌'라 불리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극자외선(EUV) 노광법으로 제작한 신형 A13프로세서가 탑재되기 때문이다.

9일(현지시간) 미국 IT매체 폰아레나는 "아이폰11에는 새로운 'A13프로세서'가 탑재된다"며 "(새 프로세서 탑재로) 전작 아이폰X 시리즈보다 10% 정도 처리 효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A13프로세서에는 '로즈(Rose)', 또는 'R1'이라는 코드네임의 보조프로세서가 추가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폰아레나는 "새로운 iOS13의 빌드를 보면, 새 보조프로세서는 나침반, 자이로스코프 등 장치의 움직임과 위치와 관련된 모든 계산을 담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형 A13프로세서는 A12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7나노미터(㎚) 공정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다만 새로운 '극자외선(EUV) 노광법'을 사용해 A12프로세서보다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탑재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고 클럭 속도와 내부 설계 조정이 이뤄질 거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폰아레나는 "해당 기능은 열쇠나 리모컨 등 디바이스 위치를 추적하는 '애플 태그(Apple Tag)' 등의 기능을 보조할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이번 A13프로세서는 애플이 7㎚ 공정으로 생산하는 마지막 프로세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인사이더 등 외신이 유출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 출시되는 아이폰에 사용될 A14프로세서는 6㎚ 공정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