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슈끄지 살해 당시 녹음파일 첫 공개..부검톱 소리도 담겨

2019. 9. 10. 2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10월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아라비아영사관에서 살해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살해 현장 녹음 파일이 공개됐다.

터키 정보당국이 녹음한 것으로 알려진 이 파일은 카슈끄지 살해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던 사우디 정부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나 그 내용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탄불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EPA=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지난해 10월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아라비아영사관에서 살해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살해 현장 녹음 파일이 공개됐다.

터키 정보당국이 녹음한 것으로 알려진 이 파일은 카슈끄지 살해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던 사우디 정부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나 그 내용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터키 일간 사바흐는 10일(현지시간) 카슈끄지 살해 당시의 음성녹음 파일을 입수해 공개했다.

음성파일에는 카슈끄지 살해 및 시신 처리 계획을 논의하는 사우디 암살 요원들의 대화와 시신을 절단하는 부검용 톱 소리가 담겼다.

사바흐에 따르면 현장 책임자인 마헤르 압둘아지즈 무트렙과 법의학자인 무함마드 알투바이지는 카슈끄지가 영사관에 도착하기 전 시신 처리 방안을 논의했다.

무트렙이 "시신을 가방에 넣을 수 있는가"라고 묻자 알투바이지는 "너무 무겁고 커서 안된다"며 "시신을 절단해 비닐봉지에 싼 후 가방에 넣어 건물 밖으로 가지고 가라"고 조언했다.

이들을 포함한 사우디 암살 요원들은 오후 1시 14분 카슈끄지가 결혼 관련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영사관에 들어오자 그를 강제로 2층 사무실로 끌고 갔다.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총영사관 건물 [EPA=연합뉴스]

무트렙은 카슈끄지에게 "우리는 당신을 리야드(사우디 수도)로 데려가야 한다. 인터폴에서 명령이 있었다. 우리는 당신을 데려가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그러자 카슈끄지는 "나는 소송당한 것이 없다"며 "약혼자가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리야드 행을 거부했다.

그러나 무트렙은 자신을 보내 달라는 카슈끄지의 요청을 거부하고 아들에게 메시지를 남길 것을 종용한다.

카슈끄지가 "어떤 말을 남겨야 하는가"라고 묻자 무트렙은 "'나는 이스탄불에 있다. 연락이 안 되더라도 걱정하지 마라' 같은 메시지를 남기라"고 한다.

카슈끄지는 "어떻게 영사관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아무 것도 쓰지 않겠다"라고 저항했지만 암살 요원들은 카슈끄지의 머리에 비닐봉지를 씌웠다.

카슈끄지가 "천식이 있어서 질식사할 것"이라고 소리쳤지만, 요원들은 비닐봉지를 벗기지 않았다.

이들은 카슈끄지가 사망한 후 시신 절단 작업에 착수했다. 정확히 오후 1시 39분 부검용 톱 소리가 녹음됐다.

미국에 거주하며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로 활동해 온 카슈끄지는 평소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인 칼럼을 게재해왔다.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는 사우디 왕실의 카슈끄지 살해 사건 개입을 의심했으나 사우디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터키 정부가 사건 현장 음성 파일을 증거로 제시하자 사우디 정부는 카슈끄지의 귀국을 설득하려고 터키에 파견된 현장 팀장이 살해를 지시했다고 말을 바꿨고, 사우디 법원은 무트렙 등 암살요원 5명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kind3@yna.co.kr

☞ 오세훈 "독재자 문재인을 탄핵하자" 주장
☞ "벌써 시들?…추석연휴 일본행 출국 여객 수 예상"
☞ 도로공사 여성 요금수납원, 상의 탈의 시위까지
☞ "이러면 조국 낙마" 5촌조카 통화 녹취록 살펴보니
☞ 이언주 의원 눈물의 삭발…머리 깍아준 남자 누구?
☞ 배우 김민준, 지드래곤 누나 권다미와 내달 결혼
☞ 조국 법무장관 임명 '놀라운' 여론조사 결과는
☞ 놀림거리된 초등생 '수제' 티셔츠, 대학이 전격발매
☞ 장제원 아들 측 "운전자로 바꿔친 사람은…"
☞ "한국당 당사 폭파하겠다" 글 20대 조사해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