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항공 매진 행진..암암리에 느는 '샤이 재팬'

입력 2019. 9. 11.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해 일본 제품이나 문화를 소비하고도 알리지 않는 이른바 '샤이 재팬'(Shy Japan) 현상이 추석 연휴에도 이어지고 있다.

연휴 기간 일본으로 향하는 저가항공사 티켓은 일찌감치 매진됐고 일본 유명 의류 회사 온라인 스토어에선 재고가 없어 구매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일본 유명 의류업체 '유니클로'와 계열사 'GU'의 온라인 스토어에서도 제품들이 매진되는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GU도 온라인 매진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해 일본 제품이나 문화를 소비하고도 알리지 않는 이른바 ‘샤이 재팬’(Shy Japan) 현상이 추석 연휴에도 이어지고 있다. 연휴 기간 일본으로 향하는 저가항공사 티켓은 일찌감치 매진됐고 일본 유명 의류 회사 온라인 스토어에선 재고가 없어 구매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11일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3개사(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연휴 전날인 11일과 연휴 첫 날인 12일에 인천에서 출국하는 도쿄·오사카·후쿠오카 행 항공편의 가장 저렴한 좌석은 대부분 매진되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지역은 후쿠오카다. 11일 오전 7시 20분 기준으로 제주항공의 경우 11일 인천 발 후쿠오카 행 모든 운항편의 좌석이 매진이다. 12일 운항편도 오전 5시 40분 출발 운항편을 제외하면 전 좌석이 매진되었다. 티웨이와 진에어의 경우도 11일과 12일 후쿠오카로 향하는 가장 저렴한 표는 전부 매진되었다.

오사카와 도쿄 역시 인기가 높았다. 티웨이와 진에어의 경우 12일 인천에서 오사카로 향하는 운항편의 가장 저렴한 좌석이 전부 매진되었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일본의 세 도시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운항편도 3사 모두 대부분 매진돼 연휴를 맞아 일본으로 여행을 다녀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유명 의류업체 ‘유니클로’와 계열사 ‘GU’의 온라인 스토어에서도 제품들이 매진되는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 유니클로의 유명 여름 상품 ‘에어리즘’ 시리즈의 특정 상품의 경우, 인기가 있는 검정색과 흰색 제품은 대부분의 사이즈가 품절되었다. GU에서 지난 7월 출시한 ‘니트 베스트’의 경우 네이비 컬러는 전 사이즈 품절, 이외 색상은 S사이즈 재고 1점만 남긴 채 전부 품절이 되기도 했다.

전문가는 이러한 움직임을 온라인의 익명성을 원인으로 진단했다. 곽금주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오프라인은 본인이 드러나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되지만, 온라인은 본인 자체가 드러나기 어렵기 때문에 가려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샤이 재팬’ 사람들의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상현 기자/poo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