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변 "조국 법무장관, 필사즉생 각오로 검찰 개혁하라"

2019. 9. 11. 14: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조국 법무부 장관에게 "필사즉생의 각오로 검찰개혁에 임할 것을 요구한다"고 당부했다.

민변은 11일 논평을 내고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것을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주문한다"고 밝혔다.

민변은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검찰 과거사 청산, 법무부 탈검찰화 등 그간 이뤄진 검찰개혁 작업을 거론하며 실질적으로 속도와 결과가 충분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행태 깊은 우려..조국 의혹, 사회에 상처·과제 남겨"
질문 듣는 조국 법무부 장관 (과천=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9.9.11 chc@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조국 법무부 장관에게 "필사즉생의 각오로 검찰개혁에 임할 것을 요구한다"고 당부했다.

민변은 11일 논평을 내고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것을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주문한다"고 밝혔다.

민변은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검찰 과거사 청산, 법무부 탈검찰화 등 그간 이뤄진 검찰개혁 작업을 거론하며 실질적으로 속도와 결과가 충분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사형제도 폐지, 비동의간음죄 신설, 로스쿨 제도 개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등 검찰개혁 외의 개혁과제도 충실히 이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반면 민변은 조 장관 주변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지난 며칠 사이 보인 수사 행태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민변은 이례적인 수사 진행, 피의사실 공표 등 인권침해 의혹, 소환조사 없는 배우자 기소 등을 우려스러운 지점으로 꼽았다.

위조사문서행사죄의 공소시효가 남아 있었으므로 사문서위조 혐의의 기소가 공소시효 문제 때문에 불가피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꼬집었다.

민변은 "검찰은 정치개입이라는 비판과 민주적 통제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를 잘 살펴 향후 공정한 절차와 정당한 방법으로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변은 조 장관의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해서는 "찬반을 떠나 우리 사회에 깊은 상처와 과제를 남겼다"고 논평했다.

민변은 "회피할 수 없는 사실은, 상층 기득권 카르텔을 극복하고 평등과 공정을 실현해 사회적 활력을 회복해야 하는 엄중한 시대적 과제를 마주했다는 점"이라며 "이 논쟁은 개별 사안의 시시비비와 위법성을 떠나 우리 사회 법체계와 작동원리의 공백과 흠결을 가리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촛불을 통해 공정한 사회,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고자 했으나 아직 변화를 충분히 만들어내지는 못한 것"이라며 "대통령과 정부가 깊이 새겨야 할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sncwook@yna.co.kr

☞ 나경원 "조국, 완장 차자마자 검찰 죽이기"
☞ 만취 아내 침대 더럽히고 누워 있자 남편 '욱'해서
☞ "동명이인 아닙니다"…文대통령, 라디오 깜짝출연
☞ "X같은 직장" 새벽까지 단톡방서 거친말 쏟은 이사장
☞ 화재 신고에 출동해보니…냉장고 속 모자 남녀 시신이
☞ 조국 "'윤석열 배제 수사팀' 제안 몰랐다"
☞ "'보복운전' 최민수 집행유예는 부당"…검찰 항소
☞ "韓여권 팝니다"…커뮤니티에 등장한 매매 광고
☞ 애플, 아이폰 신작 '11프로·프로맥스' 공개…가격은
☞ 호화 장례식에 요양원까지…반려동물 이색 서비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