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서 최고 전압 '860볼트' 신종 전기뱀장어 발견

2019. 9. 11. 1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마존 유역에서 최고 전압 860볼트(V)의 전기충격을 가할 수 있는 신종 전기뱀장어가 발견됐다고 AFP통신이 11일 전했다.

연구팀은 자신들이 확보한 107개의 샘플에서 추출한 DNA 연구를 통해 2종의 신종 전기뱀장어를 확인했다.

추가 연구에서 이 중 한 종은 860V의 전기 충격을 가할 수 것으로 확인됐다.

드 산타나는 "인간이 지난 50년간 아마존 열대우림에 영향을 줬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이처럼 신종 뱀장어처럼 거대한 어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 아마존 유역에서 최고 전압 860볼트(V)의 전기충격을 가할 수 있는 신종 전기뱀장어가 발견됐다고 AFP통신이 11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미스소니언 국립자연사박물관과 일하는 동물학자 데이비드 드 산타나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러한 내용을 지난 10일 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자신들이 확보한 107개의 샘플에서 추출한 DNA 연구를 통해 2종의 신종 전기뱀장어를 확인했다.

추가 연구에서 이 중 한 종은 860V의 전기 충격을 가할 수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에 확인된 전기뱀장어의 전압 기록은 대략 650V였다.

이는 아마존 열대우림에 믿기 어려울 만큼의 생물 다양성이 여전하고 삼림 파괴와 벌채, 화재로 위험에 처한 서식지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연구자들은 설명했다.

드 산타나는 "인간이 지난 50년간 아마존 열대우림에 영향을 줬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이처럼 신종 뱀장어처럼 거대한 어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기뱀장어는 먹이를 잡거나 방향을 찾을 때 또는 자기방어 등 다양한 이유로 전류를 이용한 '충격 전략'을 활용한다.

아마존 유역에서 발견된 신종 전기뱀장어 레안드로 멜로 드 소사 교수가 지난 9일 공개한 신종 전기뱀장어의 모습. [AFP=연합뉴스]

jsk@yna.co.kr

☞ 文대통령,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 보도에 격노
☞ 나경원 "조국, 완장 차자마자 검찰 죽이기"
☞ 만취 아내 침대 더럽히고 누워 있자 남편 '욱'해서
☞ "동명이인 아닙니다"…文대통령, 라디오 깜짝출연
☞ "X같은 직장" 새벽까지 단톡방서 거친말 쏟은 이사장
☞ 화재 신고에 출동해보니…냉장고 속 모자 남녀 시신이
☞ 조국 "'윤석열 배제 수사팀' 제안 몰랐다"
☞ "'보복운전' 최민수 집행유예는 부당"…검찰 항소
☞ "韓여권 팝니다"…커뮤니티에 등장한 매매 광고
☞ 호화 장례식에 요양원까지…반려동물 이색 서비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