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다른 불매운동..日신문 "한일관계 악화 출구 찾아야"

입력 2019. 9. 13. 17:23 수정 2019. 9. 20. 1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영향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주요 신문은 한일 관계를 회복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닛케이는 한일 양국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행사 등 민간 교류까지 한일 관계 악화의 영향이 미치고 있다고 진단하고 "일반인 수준에서의 신뢰 관계는 유지하고 싶다"고 의견을 밝혔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개각에 따라 일본 외무상이 고노 다로(河野太郞)에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로 교체된 것을 계기로 한일 관계를 개선할 길을 찾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이날 표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무상 교체 계기로 "한일 갈등 해결의 길 찾아야" 의견도
日의사, 백혈병치료 한일 협력 소개..日주요신문 관계회복 촉구
한일관계 냉각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영향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주요 신문은 한일 관계를 회복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13일 "한국 사회에서의 '반일' 확대를 걱정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걱정해야 할 것은 한국에서 예전에는 일시적·한정적이었던 불매 운동 등의 양상이 변하고 있는 점"이라며 "한국 사회에서 일본 비판이 확산해 기업 활동이나 민간교류까지 해치고 있는 사태를 막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신문은 "약 5천만명의 인구 가운데 연간 750만명이 일본을 찾았던 한국인 손님이 급감해 지방경제가 타격을 입고 있다"며 일본이 "상대국을 모욕하는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 등을 중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닛케이는 한일 양국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행사 등 민간 교류까지 한일 관계 악화의 영향이 미치고 있다고 진단하고 "일반인 수준에서의 신뢰 관계는 유지하고 싶다"고 의견을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반복되는 가운데 "일본·한국이 연대해야 할 때 때에 비난을 주고받는 것을 계속해서 좋을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서울시와 부산시가 전쟁 중 징용 노동자를 부린 이른바 '전범 기업'의 제품 구입 자제를 규정한 조례를 만든 것에 대해서는 "반일 감정을 부추길 수 있는 행위이며 냉정한 판단을 요구한다"고 반응했다.

신문은 "(한일) 정부 간 대립을 이 이상 오래 끌면 양국 국민이 잃는 것이 크다. 관계를 악화시킨 채로가 아니라 '출구'를 찾는 대처가 정치의 역할이 아니겠냐"며 정치권이 한일 관계를 풀기 위해 나서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2019년 8월 18일 오전 서울 노원구 유니클로 월계점에 영업 종료 안내문이 세워져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이니치(每日)신문은 개각에 따라 일본 외무상이 고노 다로(河野太郞)에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로 교체된 것을 계기로 한일 관계를 개선할 길을 찾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이날 표명했다.

이 신문은 '아베 신 내각의 외교 일한, 일북 폐색의 타개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전 외무상인 고노(河野)는 주일한국대사에 대한 '무례' 발언 등 과잉 언동이 두드러졌다. 모테기(茂木)로 교대됐으니 대립으로부터 해결로 가는 길을 그려야 한다"고 밝혔다.

아사히(朝日)신문은 한일 관계의 악화를 우려하고 관계 회복을 바라는 독자의 글을 12일 의견 면에 실어 눈길을 끌었다.

하이 나루히로(裵成寬·43)라고 이름을 밝힌 도쿄(東京)의 한 의사는 "일한 관계의 악화를 걱정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이 백혈병 치료 분야에서 협력한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과거에 일본의 골수 은행에서 (백혈구 형이 일치하는) 골수 제공자가 발견되지 않을 때는 한국에서 HLA(인체 백혈구 항원)가 적합한 분의 도움을 받은 사례가 있다. 또 역으로 일본인이 한국인 환자에 제공한 사례도 많이 있다"고 썼다.

하이 씨는 "이것은 일한 양국이 옛날부터 인적 교류가 있었고 세계 수준의 의료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미래에 남겨야 할 것을 잃지 않기 위해 양국의 정치가·미디어에 냉정한 대응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sewonlee@yna.co.kr

☞ 화성사건 혈액형 의문에 공범·제3의 용의자 존재?
☞ 화성 용의자, 10차 사건 직후 결혼…2년반 뒤 처제살해
☞ "구청 공무원이 男화장실서 몰카로 동료 촬영"
☞ 경찰청장 "개구리소년, 여러가지 제보 들어와"
☞ 히딩크, 10개월만에 中올림픽 대표팀서 경질
☞ "죽이는 게 낫다"는 대통령 말에 1천950명 자수
☞ 시각장애·자폐 이긴 한국계, 美 TV오디션 스타 부상
☞ 아베 새 내각, 탈탈 털어봤습니다
☞ '알라딘' 에 흑인분장 영상까지…연이틀 사과 한 총리
☞ 취객 검거하다 중상 입었는데…대출 받아 치료라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