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1만 경기광주 오포읍, 4개 동으로 나뉜다

2019. 9. 1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분당신도시와 이웃하며 급격하게 인구가 늘고 있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이 내년 하반기 4개 동(洞)으로 나눠질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오포읍은 성남, 서울과 지리적 접근성이 좋아 최근 5년간 연평균 6.9%의 높은 인구증가율을 보였다"며 "일부 지역의 경우 동보다는 여전히 읍을 선호하지만, 기형적인 행정구역 조정은 주민 간의 반목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일괄 동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읍 단위 전국 3위..급격한 인구증가로 행정수요 대처 시급

(광주=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분당신도시와 이웃하며 급격하게 인구가 늘고 있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이 내년 하반기 4개 동(洞)으로 나눠질 전망이다.

빌라주택 난립한 광주시 오포읍 지역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오포읍의 내국인 인구는 10만7천235명으로 읍 단위로는 경남도 양산시 물금읍(11만7천555명), 남양주시 화도읍(11만4천656명)에 이어 전국 3위 수준이다.

오포읍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포함하면 실제 인구는 11만명에 육박해 여주시, 양평군과 맞먹는다.

특히 아파트, 빌라 단지 등 시가지 구성 지역의 인구는 9만명을 넘어서고 도시적 산업 종사 가구의 비율은 96%에 달한다.

시는 이에 따라 '오포읍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용역'을 거쳐 오포읍을 폐지하고 대신 4개 행정동(오포1동, 오포2동, 신현동, 능평동)을 신설하기로 했다.

지난 3월 주민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67.8%가 동 신설에 찬성하기도 했다.

오포읍 폐지와 4개 행정동 설치와 관련한 '행정구역조정 기본계획안 의견청취안'은 지난 9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시는 연말까지 경기도와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얻고 내년 2월까지 관련 조례를 개정할 계획이다.

내년 4월 총선이 예정된 만큼 선거 업무와 조직 개편, 업무공간 확보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7월 4개 동주민센터가 문을 열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오포읍은 성남, 서울과 지리적 접근성이 좋아 최근 5년간 연평균 6.9%의 높은 인구증가율을 보였다"며 "일부 지역의 경우 동보다는 여전히 읍을 선호하지만, 기형적인 행정구역 조정은 주민 간의 반목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일괄 동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4개 동이 신설되면 현재 49명(오포읍)인 공무원 정원이 9명 늘어나고 동주민센터도 신설돼 증가한 행정수요에 대한 원활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han@yna.co.kr

☞ 실제 이용 70억원 '황금변기' 사라졌다
☞ "꼭 처벌해주세요" 성 피해 초등생이 판사에 보낸 편지
☞ '괜찮다'는 말에 떠났는데 취객 사망…경찰 책임은
☞ 11살 아들 한겨울 속옷 차림으로 왜 내쫓았나
☞ 4년간 도로변서 기다리더니…주인과 극적 재회 반려견
☞ 사기범 4명 잡으려다 온라인범죄자 273명 덤으로
☞ 10대 자녀 신고에 출동해보니…남편은 자상에 부인은
☞ 현직 검찰 수사관, 사법개혁 요구하며 1인 시위
☞ "공식후원사인데…" 삼성, 도쿄올림픽에 '속앓이'
☞ 낸시랭 "리벤지 포르노 협박…극단적 선택도 생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