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국 처남 몸담은 해운사, '해운연합' 참여 혜택.. 이후 조국펀드 관련 주식 사

김형원 기자 2019. 9. 16. 03: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파문]
2017년 해수부 주도한 컨소시엄, 업계선 "말도 안된다" 자격 논란
자유총연맹이 투자한 회사는 지하철 와이파이사업 연대보증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처남 정모(56)씨가 몸담은 해운사가 해양수산부가 주도한 한국해운연합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15일 제기됐다. 이 업체 측은 한국해운연합 참여 이후 '조국 펀드' 관련사인 WFM의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실에 따르면, 정씨가 상무이사로 근무하는 운송 업체의 모기업인 A해운은 2017년 8월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 멤버로 참여했다. 한국해운연합은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컨소시엄으로 적재화물 교환 확대, 항로 합리화 등 혜택을 주고받기 위해 설립됐다. 당시 업계에서는 "A해운을 멤버로 받아들이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이야기가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해운연합에 참여한 14개 업체 중 A해운이 매출액, 보유 선박 수 등 모든 측면에서 가장 열악한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수부가 사실상 주도한 사업으로 선사들이 이의를 제기할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했다. 이 같은 업계 반발에 대해 해수부 측은 “한국해운연합 멤버로 받아들이는 문제는 선사들 간 결정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A해운이 한국해운연합에 가입한 이후인 지난 1월 조 장관 처남 정씨는 이 회사 관계사에 상무이사로 임명됐다. 또 지난 4월에는 A해운 부사장이 '조국 펀드' 관련사인 2차전지 개발 업체 WFM의 주식을 매입했다. WFM은 당시 '테슬라 배터리 공급' 등 허위 공시와 주가 조작 의심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주식 매입 자체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주 의원은 "당시 조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며 "A해운사의 정씨 영입과 주식 매입은 뇌물에 해당될 수도 있다"고 했다.

한편 같은 당 윤한홍 의원은 '조국 펀드' 운용사와 손잡은 PNP플러스가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한국자유총연맹이 최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이 60억원 상당의 보증을 선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PNP가 서울교통공사에 제출하는 계약이행 보증증권에 대해 연대 보증을 섰다는 것이다. 한전산업개발은 발전소 정비업체로 와이파이 사업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한전산업개발 측은 "사업 협약서와 계약서 작성은 전임 사장이 진행한 일"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