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말고 검찰청장으로 바꿔달라"..靑 청원, 왜?

오진영 인턴 2019. 9. 16. 10: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총장'이란 명칭을 '검찰청장'으로 바꿔달라는 국민 청원이 등장했다.

청원인은 11일 게시된 청원을 통해 "검찰청은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의 18부 5처 17청 중 17청의 하나로, 법무부 산하 외청에 불과함에도 유독 수장을 '총장'으로 부르고 있다"며 청원 취지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총장 대신 검찰청장.."검찰, 법무부 산하 외청에 불과"
검찰총장을 청장으로 개명해 달라는 취지의 국민 청원. / 사진 = 청와대 청원 홈페이지 캡쳐

'검찰총장'이란 명칭을 '검찰청장'으로 바꿔달라는 국민 청원이 등장했다.

청원인은 11일 게시된 청원을 통해 "검찰청은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의 18부 5처 17청 중 17청의 하나로, 법무부 산하 외청에 불과함에도 유독 수장을 '총장'으로 부르고 있다"며 청원 취지를 밝혔다.

청원인은 "어감상 '총장'이라는 호칭은 17개 청 뿐 아니라 중앙행정기관 모두를 총괄하는 총장으로 들릴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총장(總長)'의 '총(總)'자와 '총괄(總括)'하다의 '총(總)'자는 같은 한자로, '거느릴 총'자다.

이어 청원인은 "검찰은 대한민국 서열 1위처럼 군림해 왔다"며 "검찰청 수장의 호칭뿐 아니라 몇 가지를 개선해야 될 것이 있다"고 말했다.

청원인이 주장한 검찰의 개혁 내용은 5가지로, △검찰총장의 호칭을 검찰청장으로 개명할 것 △검찰이 감사원의 감사를 받게 할 것 △피의사실 유포에 처벌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할 것 △검사장 관용차와 기사 지급을 중지할 것 △검사 직급과 기본급을 수정할 것 이다.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가 14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로 체포, 압송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입구에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검찰은 이날 체포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와 함께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 이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 대표를 소환했다. 2019.9.14/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당 청원은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54)의 수사와 관련하여 검찰과 법무부 간의 힘겨루기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를 소환 조사하고 16일 새벽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인 5촌 조카 조범동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법무부는 내부서 수사의 핵심 인물인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는 안이 제시되거나 피의사실 공개 범위를 축소시키는 안을 발표되는 등 대립 구도가 형성된 모양새다.

이에 검찰 지지자들이 팬 카페를 개설하거나 대검찰청 정문 앞에 수십 송이의 장미꽃이 올려두는가 하면, 조 장관 지지자들은 윤 검찰총장에게 '엿 택배'를 보내거나 조 장관에게 꽃을 보내는 등 지지자들 간의 장외 투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11일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게시된 이 청원은, 16일 현재 약 6만 2000여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관련기사]☞'미우새' 김희철이 연락한다는 구숙정은 누구?조세호 아파트 '래미안 웰스트림', 한강뷰 웃돈만 3억[MT리포트] "日 제품에 혁신은 없다" 삼성·LG에 쏟아지는 시선[단독]’정준영 단톡방’ 언급한 안재현측 변호사, 변호사법 위반 혐의동성커플 청첩장, 회사에 냈더니… "축하한다"
오진영 인턴 jahiyoun2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