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후쿠시마 오염수 국제 공론화에 당황한 日.."극히 유감"

2019. 9. 17. 1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한국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검토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공론화한 것과 관련해 "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는 17일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IAEA 총회에서 우리나라(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관련 대처를 비판하는 정부 연설을 했다"며 "한국 측의 주장은 사실 관계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의 오염수 탱크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오염수를 담아둔 대형 물탱크가 늘어져 있는 모습. 2019년 2월 촬영.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한국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검토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공론화한 것과 관련해 "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는 17일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IAEA 총회에서 우리나라(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관련 대처를 비판하는 정부 연설을 했다"며 "한국 측의 주장은 사실 관계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주장은) 풍평피해(소문에 의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어서 극히 유감이다"라며 "한국이 사실관계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해 주장을 행하도록 재차 강하게 요구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전날(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총회에서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는 것이 한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세계 각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국제 사회의 관심과 대응을 촉구했다.

이에 일본 측은 오염수 처리와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주장해 양국 관계자가 공개석상에서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작년 10월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등 시민단체가 연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바다 방출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는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오염수 문제를 공론화하자 잇따라 자국 언론을 향해 해명성 발언을 내놓으며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IAEA 총회에서) '처리수(오염수)의 취급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며 IAEA의 보고서에서도 일본의 대처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필요한 반론을 했다"고 강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한국이 사실관계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해 주장을 하도록 재차 요구해 가겠다"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에 투명성 있게 정중하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2011년 수소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방사성 물질이 섞인 오염수가 계속 늘고 있다. 오염수는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 등을 활용한 처리 과정을 거치지만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그대로 남아 있다.

일본 정부는 아직 처리 방식을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이런 오염수를 바닷물에 방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방탄소년단 정국, 거제도 열애설에 입 열었다
☞ 기획사대표 동생이 가수 성폭행…송소희 전속 해지는?
☞  '신림동 강간미수 영상' 30대에 징역 5년 구형
☞ 강남-이상화, '동상이몽2' 합류…결혼 뒷얘기 공개
☞ "화면 깨지는 LG TV"·"별 안보이는 삼성TV"…8K '이전투구'
☞ 남편에 불륜 들키자 성폭행당했다 무고한 여성
☞ 류현진, MLB닷컴 사이영상 모의투표서 1위표 '0'
☞ 중국은 지금 '돼지고기 쟁탈전'…아프리카돼지열병 뭐길래?
☞ 최순실, 조국 청문회 본 후 안민석 고소 나섰다
☞ 정비사가 없다고?…130명 일본서 발 묶인 에어부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