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베네수엘라와 놀랍게 일치"..보고서 낸 한국당

조용석 2019. 9. 20. 15: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이 남미의 대표적 부국으로 꼽혔으나 철저하게 몰락한 베네수엘라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경제가 파국을 맞았음에도 정권(차베스주의 체제)이 바뀌지 않는 까닭을 사법부·언론 장악, 선거제를 통합 입법부 장악, 포퓰리즘 때문이라고 본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이 이를 똑같이 따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 달 조사 거쳐 20일 베네수엘라 리포트 발표
"사법부·언론장악, 선거제변경, 포퓰리즘 동일"
정용기 "文정권, 베네수엘라 철저히 연구한 듯"
황교안 "한국당 제 역할해서 폭정 막아야"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베네수엘라 리포트위원회 활동 보고회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자유한국당이 남미의 대표적 부국으로 꼽혔으나 철저하게 몰락한 베네수엘라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경제가 파국을 맞았음에도 정권(차베스주의 체제)이 바뀌지 않는 까닭을 사법부·언론 장악, 선거제를 통합 입법부 장악, 포퓰리즘 때문이라고 본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이 이를 똑같이 따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일 한국당 정책위원회는 국회에서 활동 보고회를 열고 ‘베네수엘라 리포트’를 발표했다. 약 두달간 진행된 연구에는 김기현 선문대 교수,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전 청와대 경제수석), 강영환 전 국무총리실 공보비서관 등이 참여했다.

먼저 한국당은 베네수엘라는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이 당선된 후 한국 대법원격인 최고사법재판소를 배제하고 사법비상위원회를 설치하고, 이후 최고사법재판소 판사 정원을 늘리며 친 차베스 주의자로 채우는 등의 방식으로 사법부를 장악했다고 주장했다.

김명수 대법원장 등 법원 내 진보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국제인권법연구회 출신이 사법부 요직에 앉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정부의 ‘사법부에 자기 사람 박기’라는 게 정용기 정책위의장의 설명이다. 최근 법제처장에 임명된 김형연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 역시 같은 연구회 출신이다.

또 한국당은 차베스 전 대통령이 연동형 비례제가 포함된 선거제 전환으로 압승하고 또 선거관리위원회를 장악한 것도 한국과 유사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연동형 비례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개혁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고, 문 대통령 선거캠프 특보였던 조해주를 중앙선관위 서열 2위 상임위원으로 임명한 것을 이에 빗댔다.

한국당은 차베스 전 대통령이 1999~2013년 재임 시절 고유가로 벌어들인 수익 대부분을 빈민층에 무상 교육·의료·주택 공급에 사용한 포퓰리즘 정책을 문재인 정권이 따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베네수엘라의 세입대비 사회지출은 차베스 전 대통령 전인 1986~1998년까지는 연평균 36.2%였으나 1999~2011년에는 60.7%로 무려 24.5%포인트나 급증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정 정책위의장은 “경제가 파탄이 나고 민생이 완전히 도탄에 빠졌는데 정권이 안 바뀌는 나라가 북한과 베네수엘라”라며 “그런데 이 정부가 하는 일을 쭉 보니 그 길을 가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같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베네수엘라 케이스를 철저히 스터디하고 우리 정치에 접목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해찬이 ‘절대 정권을 뺏기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에 근거한 발언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좌파 이념정책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베네수엘라를 통해 전 세계가 목도하고 있다. 우린 베네수엘라에 비하면 자원도 없다”며 “한국당이 제 역할을 해서 정권의 폭정을 막아야 한다. 잘못된 방향으로 세상 바꾸려 하는 행태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용석 (chojur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