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단체, '참사 구조지휘 책임' 해경 관계자 명단 발표

2019. 9. 20. 17: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부실하게 대응하거나 증거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 해경 관계자 명단을 20일 공개했다.

4.16연대 등은 앞서 4차례에 걸쳐 세월호 참사 보도 관련 언론 책임자 명단을, 지난달 16일과 23일에는 참사 당시 해경 측 책임자 명단을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등 관계자 10명과 해군 지목
세월호 단체, '구조지휘 책임' 해경 관계자 명단 발표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부실하게 대응하거나 증거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 해경 관계자 명단을 20일 공개했다.

4.16연대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목포해양경찰서 상황실·관제센터 등 관계자 10명과 해군을 구조지휘 책임자로 지목했다.

이들 단체는 "참사 당시 서해해경청과 목포해경은 현장과 직접 교신하지 않았으며, 침몰 중 구조 지휘 요청에 '선장이 판단하라'며 책임을 떠넘기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도VTS관제센터는 관할 내 세월호가 진입했는지조차 몰랐다가 참사 직후 잘못을 감추기 위해 영상을 삭제하고 근무일지를 위조했고, 목포해경은 세월호 선장을 해경 직원 자택과 모텔 등에 투숙시키며 증거인멸을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해군을 책임자로 지목한 데 대해서는 "최첨단 장비를 갖춘 통영함 출동을 막았고, 세월호 내 폐쇄회로(CC)TV 저장장치인 DVR을 바꿔치기했다는 의혹을 받는다"며 "해군 소속 한문식함이 참사 현장에 도착한 시간도 공식 발표와 크게 다르다는 의혹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4.16연대는 "세월호 참사 당시 현장 구조세력에 대한 철저한 재조사·재수사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한 책임자 처벌은 꼭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4.16연대 등은 앞서 4차례에 걸쳐 세월호 참사 보도 관련 언론 책임자 명단을, 지난달 16일과 23일에는 참사 당시 해경 측 책임자 명단을 공개했다.

지난달 29일과 이달 5일에는 1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를 방해했다고 의심하는 인물의 명단도 공개했다.

jujuk@yna.co.kr

☞ 유승준 측 "국적 포기한 것이지 병역기피 아니었다"
☞ 경찰청장 "개구리소년, 여러가지 제보 들어와"
☞ "구청 공무원이 男화장실서 몰카로 동료 촬영"
☞ "상자값 1천800원인데 사과 10㎏ 경매가 3천원?"
☞ 화성연쇄살인~처제살인 3년 공백 미스터리 풀렸다
☞ 현직 검사 "조국, 유승준이 군대 가라고 독려하는 모습"
☞ 경매 넘어간 박유천 아파트, '세금 미납' 공매도
☞ 히딩크, 10개월만에 中올림픽 대표팀서 경질
☞ 아베 새 내각, 탈탈 털어봤습니다
☞ '알라딘' 에 흑인분장 영상까지…연이틀 사과 한 총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