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이, 대만 단교국과 수교 후 "중국은 통일될 것"

2019. 9. 22. 11: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국은 반드시 통일돼야 하며 결국에는 통일될 것"이라고 말했다.

22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위원은 대만과 최근 단교한 태평양의 섬나라인 솔로몬제도가 전날 중국과 국교 관계를 수립한 뒤 이같이 말했다.

왕 위원은 "사실상으로도, 법리적으로도 대만은 과거와 현재, 장래에 중국 영토를 구성하는 불가분의 일부"라면서 "이런 지위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바뀔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민일보 "솔로몬제도, 역사 흐름에 부합하는 올바른 판단"
왕이 중국 외교부장(오른쪽)이 21일 베이징에서 제레미아 마넬레 솔로몬제도 외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의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국은 반드시 통일돼야 하며 결국에는 통일될 것"이라고 말했다.

22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위원은 대만과 최근 단교한 태평양의 섬나라인 솔로몬제도가 전날 중국과 국교 관계를 수립한 뒤 이같이 말했다.

내년 1월 재선을 노리는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에 대해 재차 압박을 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왕 위원은 "사실상으로도, 법리적으로도 대만은 과거와 현재, 장래에 중국 영토를 구성하는 불가분의 일부"라면서 "이런 지위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바뀔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중국과 수교하지 않은 나라들은 몇 안 되는데 이들 나라의 양식 있는 사람들이 점점 시대의 대세에 순응하는 정의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한 나라는 이로써 179개로 늘어났다. 중국은 대만을 국제무대에서 고립시키려 하고 있다.

최근 며칠 사이 태평양 섬나라들인 솔로몬제도와 키리바시는 잇달아 대만과 단교했다. 이는 차이잉원 총통에게 큰 타격이다.

중국이 태평양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자 미국의 경계도 높아지고 있다.

대만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15개로 줄었다. 대부분은 남미와 태평양의 작은 나라들로 나우루, 투발루, 팔라우 등이 있다.

차이 총통이 2016년 취임한 이후 부르키나파소, 도미니카공화국, 엘살바도르 등 7개 나라가 대만과 단교했다.

한편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2일 중요 국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종소리'(鐘聲·종성) 평론에서 솔로몬제도가 중국과 수교한 것은 "역사의 흐름에 부합하는 올바른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신문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 정부이며 대만은 중국 영토에서 뗄 수 없는 일부분일 뿐으로, 이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공통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솔로몬제도의 최대 무역 파트너는 중국으로, 중국과의 협력은 솔로몬제도의 발전에 중요한 기회라고 덧붙였다.

신문은 미국을 겨냥한 듯 "다른 나라의 자주적 결정에 난폭하게 간섭하려 하는 나라가 있다"고 비판했다.

ykim@yna.co.kr

☞ 한복입은 20대 한국女, 도쿄서 일본인과 '프리허그'
☞ 바닷물속 청혼 도중 익사…"최고의 날이 비극으로"
☞ 가수 케이윌, 경부고속도로서 교통사고…얼마나 다쳤나
☞ "손흥민 속눈썹이 오프사이드?"…비디오 판정에 비난
☞ "사대부는 안 먹었다고? 왜 이래, 없어서 못 먹었어"
☞ 경인아라뱃길서 체육복 차림 20대 자매 숨진 채 발견
☞ '엉덩이' 뜻풀이 추가…표준국어대사전 수정한다
☞ 유모 질투해 아기 분유에 세제 섞은 가사도우미
☞ 30년전 5천만원 현상금에도 못잡았던 화성 용의자
☞ 옛 여친 남자친구 살해 시도 20대의 치밀한 범행계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