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연이은 방러..300억불 교역 달성 위한 경협논의

장서우 2019. 9. 22.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획재정부는 한국과 러시아 양국이 오는 24일 모스크바에서 '제18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양국 간 경제 분야 고위급 협의체인 이 위원회는 1997년 1차 회의를 개최한 이래 올해로 18회째를 맞는다.

이로써 홍 부총리는 지난 4~6일 동방경제포럼차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은 지 한 달도 안 돼 다시 러시아를 찾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4일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 수석대표로 참석
가스프롬·로세티 등 러 국영기업 회장과 남북러 협력 모색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장관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9.09.18. scchoo@newsis.com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한국과 러시아 양국이 오는 24일 모스크바에서 '제18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양국 간 경제 분야 고위급 협의체인 이 위원회는 1997년 1차 회의를 개최한 이래 올해로 18회째를 맞는다. 교역·투자, 에너지·자원, 산업·과학기술·중소벤처, 교통, 보건·의료 등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양국 간 종합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창구 기능을 해 오고 있다.

올해는 특히 양국 수교 30년을 맞아 300억달러 교역 규모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한국 측에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1회때부터 부총리급 인사가 양국에서 매년 자리해 왔다. 이로써 홍 부총리는 지난 4~6일 동방경제포럼차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은 지 한 달도 안 돼 다시 러시아를 찾게 됐다.

한국 대표단은 기재부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수출입은행,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투자공사(KIC),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15개 관계 부처 및 기관에서 60여명의 인사로 구성됐다.

러시아에선 유리 트루트네프(Yuri Trutnev) 부총리 겸 극동 지구 전권대표를 수석대표로, 경제개발부, 산업통상부, 교통부, 과학고등교육부, 에너지부, 천연자원환경부, 농업부, 건설부, 교통부, 하바롭스크 주정부, 사하공화국 정부, 모스크바 주 정부, 사할린 주 정부 등 14개 부처 및 주 정부에서 60여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이번 출장을 계기로 국영 천연가스회사인 가스프롬(Gazprom)의 알렉세이 밀러(Alexey Miller) 회장, 국영 전력회사 로세티(Rosseti)의 라빈스키 회장, 국부펀드인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의 키릴 드미트리에프(Kirill Dmitriev) 최고경영자(CEO) 등 러시아 공기업 인사들과 남·북·러 3각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기재부는 전했다.

홍 부총리는 또 소재·부품·장비 및 정보통신기술(ICT), 4차산업 스타트업 센터인 모스크바 스콜코보 혁신센터를 방문해 양국 간 협력·투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는 25일엔 러시아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열어 애로·건의 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며 26일엔 K-푸드(food) 한-러 경협 현장인 '팔도도시락' 현지 공장을 방문한다.

suw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