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의 檢, 조국 향한 칼 뽑았다..입증 못하면 '치명상'

구교운 기자 2019. 9. 23.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의 칼날이 조 장관 본인을 직접 향해 가는 모양새다.

검찰은 조 장관이 정 교수의 사모펀드 관여 활동이나 증거인멸·은닉 의혹을 알고도 방조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를 확인해가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강제수사 대상에 포함시킨 만큼 조 장관이 법적으로 책임질 만한 혐의를 확인하지 못할 경우 '무리한 수사'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유의 법무장관 강제수사..각종의혹 曺개입 여부 확인
조국 "셀프발급' 보도 악의적" 반박..檢수사 중대 갈림길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9.2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의 칼날이 조 장관 본인을 직접 향해 가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 장관 자택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이 검찰 사무를 관장하는 현직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강제수사를 펼친 것은 이번 압수수색이 처음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조 장관 자택을 포함해 연세대 대학원 교학팀, 이화여대 입학처, 아주대·충북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가 포함됐다.

압수수색 대상은 조 장관을 상대로 제기된 '가족펀드' 의혹 및 자녀 서울대 법대 인턴활동증명서 의혹, 증거인멸 방조 의혹과 연관성이 있는 곳이다.

공직자윤리법은 재산공개 대상인 고위공무원의 경우 특정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거나 투자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다만 투자자가 투자 종목을 알 수 없는 간접투자는 가능하다.

검찰은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설립 및 운용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정 교수가 사실상 직접 투자를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정 교수의 자산관리자인 한국투자증권의 프라이빗뱅커(PB) 김모씨로부터 하드디스크 2개를 임의제출받았다. 김씨는 검찰 조사에서 정 교수의 요청으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조 장관을 만났고 '처를 도와줘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장관이 정 교수의 사모펀드 관여 활동이나 증거인멸·은닉 의혹을 알고도 방조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를 확인해가는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 체포영장 등 검찰이 청구한 일부 영장에 조 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적시돼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지만 검찰에선 피의자 여부에 관해 함구하고 있다.

조 장관은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2일 기자간담회,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저는 물론 제 처도 사모펀드 구성, 운영 등 과정을 알 수 없었다. 따라서 관여도 안 했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충북대 입학과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을 가지고 나오고 있다. 2019.9.23/뉴스1 © News1 박태성 기자

연세대 대학원 교학팀, 이화여대 입학처, 아주대·충북대 로스쿨 압수수색 역시 조 장관을 상대로 제기된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인권법센터)에서 발급된 인턴활동 증명서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의 딸과 아들은 인권법센터에서 인턴활동 관련 증명서를 허위로 발급받아 입시에 활용했고, 이 과정에 조 장관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조 장관 딸과 한영외고 동기로 인권법센터에서 인턴활동을 한 장모 단국대 교수의 아들의 '허위로 인턴활동증명서를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교수는 조 장관의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논문의 책임저자로 '스펙 품앗이' 의혹이 일기도했다. 조 장관 아들도 인권법센터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아주대·충북대 로스쿨 지원 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이날 이른바 '셀프발급' 보도와 관련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며 "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라고 반박했다.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강제수사 대상에 포함시킨 만큼 조 장관이 법적으로 책임질 만한 혐의를 확인하지 못할 경우 '무리한 수사'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검찰개혁'에 저항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목소리도 한층 커질 전망이다. 조 장관도 검찰개혁에 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조 장관의 혐의를 밝히고 이를 입증할 만한 진술과 증거를 확보한 경우엔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조 장관의 검찰개혁 행보는 물론 장관으로서 입지에도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ku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