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서 응원하자" 떡볶이로 뭉치는 보수

CBS노컷뉴스 황효원 기자 입력 2019. 9. 25. 1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국대떡볶이' 김상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고 나서자 지지와 반대가 엇갈리고 있다.

문 대통령과 조 장관 지지자들은 국대떡볶이에 대한 '불매운동'을 주장한 반면 지지자들은 '먹어서 응원하자'며 떡볶이로 뭉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김 대표의 발언을 응원하며 국대떡볶이 구매 인증샷이 게재됐다.

이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김 대표의 발언을 비판하며 국대떡볶이 불매운동에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대떡볶이 대표 "文, 공산주의자" 발언 이후
보수층 "먹어서 응원하자"..한국당 의원, 구매 인증 나서기도
일부 네티즌 "불매운동 본질 흐려지지 않아야..가맹점주는 무슨 죄"
국대떡볶이 김상현 대표(사진=김대표 SNS)
프랜차이즈 브랜드 '국대떡볶이' 김상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고 나서자 지지와 반대가 엇갈리고 있다. 문 대통령과 조 장관 지지자들은 국대떡볶이에 대한 '불매운동'을 주장한 반면 지지자들은 '먹어서 응원하자'며 떡볶이로 뭉치고 있다.

김 대표의 발언 이후 국대떡볶이의 매출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40% 넘게 매출이 오른 가맹점도 있다고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김 대표의 발언을 응원하며 국대떡볶이 구매 인증샷이 게재됐다. 여기에 현직 국회의원이 구매 인증샷을 올리며 독려에 나서는 등 국대 떡볶이 지지에 가세했다.

일부 가맹점에 주문이 늘자 김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이벤트성의 매출 증대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으나, 전혀 준비가 되지 않으신 가맹점 사장님들께서 불안해하신다. 매출이 2배가 오른 매장도 있다"라며 "자유민주주의 지키는 것보다 가맹점주 한 분의 영혼이 더 중요하다. 이들이 부당하게 자신의 재산을 잃지 않도록 가서 팔아달라"라고 구매 독려에 나섰다.

지난 24일 김재원 의원이 '국대떡볶이' 구매 인증샷을 공개했다(사진=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SNS)
이러한 김 대표의 발언은 극우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에서도 관심을 받았다. 회원들은 "우리가 지켜주자. 출동하자"등의 글과 구매 사진을 게재했다. 여기에 지난달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회의 도중 음주를 한 사실이 알려져 물의를 빚었던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24일 자신의 SNS에 "국대떡볶이 여의도점에서 25인분 사서 나눠먹었다. 국대떡볶이 파이팅!"라는 글과 함께 일회용 용기에 포장된 떡볶이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 지지자들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김 대표의 발언을 비판하며 국대떡볶이 불매운동에 나섰다. 또 김 대표가 일본식 덮밥 전문점인 '지구당'을 운영하고 있다는 소식을 공유하며 불매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한 네티즌은 인터넷 커뮤니티에 "국대떡볶이?지구당? 프랜차이즈 대표가 저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었다니 불매 항목에 넣어야겠어요"라며 국대떡볶이와 지구당 불매를 촉구했다. 또 다른 네티즌(@hary****)은 "노이즈 마케팅인가? 불매운동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가맹점 피해 생각 없이 독재적 기업운영이 사회주의"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움직임의 발단은 지난 18일 김 대표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삭발을 비판한 북한 대남선전매체를 공유하며 "문재인은 북조선 편"이라며 "제 주변에 훌륭한 기업가가 넘쳐나지만 문재인 사회주의 정권 아래 죄인 취급을 받고 있다"는 글을 게재하면서 부터다. 그는 이후 자신이 게재하는 게시물에 '문재인은공산주의자','코링크는조국꺼'등의 해시태그를 붙이고 있다.

이후에도 김 대표는 "대통령이 나라 정체성을 바꾸려고 한다. 내년 총선 4월까지 더 싸울 기회조차 없을 수도 있다"라며 "한 꼭지 붙들고 공산주의자 문재인을 몰아내야 한다"며 발언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일부 네티즌은 찬반이 과열됐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네티즌(zai****)은 "민주주의 시대에 자기소신의 자유를 침해할 생각은 없으나 사실에 입각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라는 반응을 보였고, 네티즌(sung1****)은 "비판과 막말은 다르다. 불매운동의 본질이 흐려지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win****)은 "경쟁이 심한 떡볶이 시장인데, 가맹점주들은 무슨 죄인가. 매출 타격이 클 것 같다"고 올렸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황효원 기자] woniii@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