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욕설' 논란..사퇴한다던 <경기방송> 간부 되레 승진

홍용덕 2019. 9. 29.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에 대한 욕설' 논란으로 사직서를 냈던 지역 라디오방송사 간부가 전무이사로 승진하고 내부 고발했던 기자와 피디(PD)는 징계위원회에 넘겨졌다.

경기 민주언론시민연합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성명을 통해 "대통령 욕설 논란 당사자가 사직서를 내고 대표 이사도 공식 사과했는데 지금 와서 논란 당사자는 승진하고 기자 등은 징계하려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퇴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부 고발했던 기자와 피디 징계위에 회부돼
시민단체 "사과 뒤 보복?..사퇴 약속 지켜라"
<경기방송>. 경기방송 누리집.

‘대통령에 대한 욕설’ 논란으로 사직서를 냈던 지역 라디오방송사 간부가 전무이사로 승진하고 내부 고발했던 기자와 피디(PD)는 징계위원회에 넘겨졌다. 지역 시민단체와 경기도의회 민주당 등이 “도민과의 사퇴 약속을 지키라”라며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29일 <경기방송> 등의 말을 종합하면, 회사 쪽은 윤아무개 기자와 노아무개 피디를 대기 발령하고 오는 7일 징계위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회사 쪽은 징계와 관련해 “한 직장에서 밥을 먹다 나눈 의견을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밖으로 밀고하고 지방의회는 예산삭감 압박 등 언론탄압이 벌어지면서 회사를 도탄에 몰아넣었다”는 등의 이유를 들었다.

논란은 8월5일 이 회사 현아무개 총괄본부장과 간부들의 점심 자리에서 비롯됐다. 이날 참석했던 윤 팀장 등은 “현 본부장이 ‘문재인 때려죽이고 싶다. 백 년 전 물산장려운동 성공했나? 감정만 건드렸지 불매운동 성공한 적 없다”는 등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비하하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독립운동 폄하도 문제지만 현 본부장의 말은 사실상 취재·편성 가이드라인인데 국민 정서와 어긋나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괴로웠다”고 덧붙였다. 현 본부장은 뉴스와 편성을 책임진 총괄본부장이고 윤 기자는 보도2팀장, 노 피디는 편성팀장이다.

<경기방송> 사과문.

이들의 메모와 증언이 이후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경기방송> 노조가 사퇴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커지자 현 본부장은 8월22일 사직서를 냈다. 회사 쪽은 앞서 8월19일 대표 이사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내고 “해당 간부는 사퇴 의사를 분명히 했다”며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한 달여가 지난 25일 회사 쪽은 현 본부장을 전무이사로 승진시키는 대신 윤 기자 등의 징계에 나섰다. 현 본부장은 “내 말은 와전됐다. 연봉제 시행 등 사사건건 회사와 맞섰던 윤 팀장 등이 사전에 의도적으로 기획했다. 회사 조사에서 대통령과 관련 ‘유튜브에 보면 문 대통령 때려죽이고 싶다는 등 너무 노골적으로 비판한다는 톤으로 (내가) 말했다’는 당시 다른 참석 간부의 증언도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 민주언론시민연합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성명을 통해 “대통령 욕설 논란 당사자가 사직서를 내고 대표 이사도 공식 사과했는데 지금 와서 논란 당사자는 승진하고 기자 등은 징계하려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퇴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홍용덕 기자 ydhong@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