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관광객, 후쿠시마산 음식 먹을 수밖에 없어"

정철운 기자 입력 2019. 10. 1. 16:1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평화·반환경 2020도쿄올림픽 대응 토론회…"후쿠시마현 아즈마 스타디움 주변 제염 안 돼" 욱일기 대응도 논의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방사능 올림픽'·'욱일기 올림픽'으로 연일 논란이 일고 있는 도쿄올림픽이 다가오는 가운데 1일 국회에서 '반평화·반환경 2020도쿄올림픽 대응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야구 개막전 등이 열리는 후쿠시마현 아즈마 스타디움 방사능 오염 논란에 대해 박철근 대한체육회 사무부총장은 "8월20일 국가올림픽위원회 단장회의 본회의에서 경기장 주변 방사능 안전성 문제를 공식 질의했다. 후쿠시마 식자재를 선수단에게 공급하는 것도 명확한 해명을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IOC에도 동일한 입장 전달했다. IOC는 선수들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답하며 본인들은 경기장 주변이 안전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8월22일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를 만나 방사능 관련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요청했으나 '일본의 방사능 오염과 관련해 취해진 조치는 적절하다'는 원론적 답변만 받았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일본 방사능 올림픽 풍자 이미지.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대표인 김영희 변호사는 "일본시민단체가 도쿄 인근의 토양까지 방사능이 광범위하게 오염되어 있다고 밝혀냈다. 일본 정부는 주로 1m 높이에서 책정한 방사능 수치만을 발표해왔다. 일본의 주요식품 세슘 오염측정결과도 기준치를 넘었다. 일본을 가면 관광객들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이나 쌀을 먹을 수밖에 없다. 방사능은 몸속 DNA에 영향을 주며 암을 유발한다. 후쿠시마 어린이들은 갑상선암 발병률이 일반 발병률보다 67배 높은 상황이다"라고 우려했다.

김영희 변호사는 "올림픽 야구경기가 열리는 아즈마 경기장으로부터 30km 이내 고농도 오염지가 측정됐다. 아즈마 경기장 바로 옆의 숲도 제염이 안 된 상황"이라며 선수들은 물론 올림픽 관광객들에게도 방사능이 가시적 위험이 될 것이라 밝혔다. 김 변호사는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제거는 거의 손도 못 대고, 실상은 후쿠시마사고를 은폐하는데 전력을 쏟고 있다. 방사능 오염쓰레기 기준은 100Bq/kg에서 8000Bq/kg으로 80배 완화시켰고 제염토는 길거리에 쌓여있다. 제염토를 처분할 곳이 없어 심지어 농사를 짓는데 쓰겠다고 한다"고 우려했다. 또한 "정부가 제염에서 생긴 오염 폐자재나 목조를 일반 쓰레기와 동일하게 소각하고 있다. 후쿠시마현 내 설치된 소각로에서 방사능이 재로 날려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전 세계가 일본을 주목하고 있음에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공언했다. 주변 국가를 비롯해 전 세계에 대한 폭력이자 용납할 수 없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대안사회국장은 "일본은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어 하는 것 같다"며 단순히 올림픽 선수단에 깨끗한 식자재를 공급하는 것을 넘어 정부와 시민사회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하며 "이번 올림픽이 원자력에 대한 맹신을 버리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히틀러=아베, 하켄크로이츠=욱일기'를 연상시키기 위한 '반크'의 온라인 홍보 이미지.

도쿄 올림픽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욱일기'에 대한 대응 목소리도 나왔다. 박철근 대한체육회 사무부총장은 "일본 제국주의 침략 피해국들과 협력해 욱일기를 전범기로 명시하고 사용 금지를 촉구해야 한다"며 "9월27일 중국올림픽위원회에 욱일기 제재 협조 요청에 나섰다. 중국도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욱일기는 올림픽 헌장 50조2항 '올림픽 장소는 어떠한 형태의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선전도 허용되지 않는다'에 분명히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박기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단장은 "세계인을 대상으로 히틀러=아베, 하켄크로이츠=욱일기, 1936년 베를린올림픽=2020년 도쿄올림픽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온라인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는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도쿄올림픽 욱일기 경기장 내 반입금지 조치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문체위를 중심으로 곧 일본 올림픽 조직위 항의방문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