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아픈 모습으로 출석 땐 '역풍'.. 검찰, 비공개 소환할 듯

허경구 기자 2019. 10. 2. 04: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각종 의혹 정점에 있는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에 비공개 출석할 전망이다.

애초 검찰은 정 교수를 취재진이 있는 서울중앙지검 1층 정문으로 출석하게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비공개 소환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검찰이 정 교수 비공개 소환 검토의 계기로 강조한 '지난주'는 결국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검찰에 대한 반발 기류가 높아진 시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의자 인권침해 지적 수사에 부담.. '웅동학원 채용비리' 돈 전달책 구속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각종 의혹 정점에 있는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에 비공개 출석할 전망이다. 애초 검찰은 정 교수를 취재진이 있는 서울중앙지검 1층 정문으로 출석하게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비공개 소환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정 교수의 건강상 문제 등이 표면적인 이유지만, 검찰이 정 교수를 ‘포토라인’에 세울 경우 피의자 인권보호 문제를 지적받는 부담을 느꼈으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주부터 정 교수의 건강상태에 대한 염려가 크게 제기되고, 언론이나 국민적 관심도 커져 비공개 소환을 검토한다”고 1일 밝혔다. 이미 ‘사실상 공개 소환’으로 발표됐었던 정 교수의 소환 방식이 원점에서 재검토된다는 것은 비공개 소환이 유력하다는 의미다. 검찰 관계자는 “통상의 소환 방식에 따라 출석할 경우 불상사가 염려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최근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도 건강 문제를 호소했었다.

검찰이 정 교수 비공개 소환 검토의 계기로 강조한 ‘지난주’는 결국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검찰에 대한 반발 기류가 높아진 시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검찰을 향해 ‘절제된 검찰권’을 행사하라고 했다. 법무부는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정 교수가 충격을 받고 쓰러져 119까지 부르려 했다”고 밝혔고, 이는 주말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의 대규모 촛불집회로 이어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이 가장 걱정하는 건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사 절차 진행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교수를 포토라인에 세우지 않는 것은 정 교수를 배려하는 조치지만, 검찰 입장에서도 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포토라인은 피의사실 공표처럼 피의자의 인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던 것이었다. 한 검사는 “정 교수의 출석이 취재진에게 포착되는 경우 힘들어하는 모습이나 불쌍한 척하는 모습이 알려지느니 수사팀으로서도 비공개가 좋다고 판단하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정 교수 측은 곧 서울중앙지법에 수사기록 열람·등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정 교수가 얽힌 가족 사모펀드, 자녀 학사비리 외에도 다방면에서 수사를 펼쳐 왔다. ‘웅동학원 채용비리’ 등에 연루된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는 이날도 검찰에 출석했다.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부모들로부터 채용 대가로 수억원을 받아 조씨에게 전달한 혐의(배임수재 등)를 받는 A씨는 이날 검찰에 구속됐다. 웅동학원 관련 수사에서 첫 구속 사례다.

허경구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