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사, 日영공통과료 2천억..日항공사는 한국에 80억"

2019. 10. 2. 15: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4년 반 동안 국내 항공사가 일본에 지불한 영공통과료는 2천억원인 데 비해 일본 항공사가 한국에 지불한 영공통과료는 82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5년부터 올해 6월까지 대한항공 등 9개 국적 항공사가 일본에 지급한 영공통과료는 2천126억원이었다.

반면, 일본 항공사가 한국 정부에 지급한 영공통과료는 82억2천만원으로 집계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호중 '최근 4년반 한일 영공통과료' 분석.."北 영공 통과 금지된 탓"
질의하는 윤호중 의원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8.10.16 logos@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최근 4년 반 동안 국내 항공사가 일본에 지불한 영공통과료는 2천억원인 데 비해 일본 항공사가 한국에 지불한 영공통과료는 82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5년부터 올해 6월까지 대한항공 등 9개 국적 항공사가 일본에 지급한 영공통과료는 2천126억원이었다.

반면, 일본 항공사가 한국 정부에 지급한 영공통과료는 82억2천만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6월까지 일본 영공을 통과한 국적 항공기는 8만5천489편(영공통과료 312억원)에 달하지만, 한국 영공을 통과한 일본 항공기는 6천731편(10억6천만원)으로 나타났다.

영공통과료는 자국의 영공을 통과하는 비행기에 대해 징수하는 일종의 통행료를 말한다.

윤 의원은 지난 2010년 5·24조치로 북한 영공 통과가 금지돼 미주·유럽 등으로 가기 위해 일본을 거치는 우회 항로를 이용하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등 대부분 국가는 항공기 중량과 운항거리를 기준으로 영공통과료를 징수하고 있으나, 한국만 2007년 이후 전구간 정액제로 15만7천210원을 부과하고 있다.

윤 의원은 "영공통과료를 비롯한 항행 안전시설사용료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재정비해야 한다"며 "북한 항로 이용 시 비용 절감, 비행시간 단축이 가능한 만큼 현재 일본 항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을 탈피할 수 있도록 남북 항공 협력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ask@yna.co.kr

☞ 이춘재 "이런 날 올줄 알았다"…DNA 내밀자 술술~
☞ "나도 죽으려 했는데 못 움직여" 신고에 출동 해보니
☞ "이강인이 태극기 든 소년 외면?"…논란에 입 열다
☞ 결혼식 중 신부와 입장하려던 아버지 추락
☞ 맥주 2잔에 87만원 청구한 경기장 이동판매원 덜미
☞ '니네가 학생이야? 이럴 거면 자살해'…만취교수 망언
☞ 외도 들키자 '성폭행 당했다' 무고한 40대
☞ 조국 수사 놓고 유시민-박형준 맞붙었더니…
☞ '나와 나의 조국' 이틀만에 1천억원 수입
☞ "귀여운 손주지만…" 등골 휘는 '황혼 육아' 어쩌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