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국산 불화수소 첫 사용..日 수출 허가 0건

노동규 기자 2019. 10. 2. 21: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일본이 90일 넘게 수출 허가를 1건도 내주지 않고 있는 반도체 공정의 핵심소재가 '액체 불화수소'라는 것인데요, SK하이닉스가 국산 불화수소를 실제 공정에 투입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노동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SK하이닉스는 어제(1일)부터 국산 액체 불화수소를 공정에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도체 회로를 새기는 웨이퍼를 깎고 씨는 에칭 공정 가운데 주로 세척 과정에 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성태/SK하이닉스 홍보팀 : 거래선 다변화를 위한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해왔고요. 이 중 일부가 완료돼 일부 공장에 투입했습니다.]

SK는 품질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국산 활용 범위를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액체 불화수소는 보다 정밀한 회로를 새겨 깎을 때 쓰는 기체형 '에칭가스' 보다 기술장벽이 낮아 국산과 중국산 등으로 대체가 상대적으로 수월할 거라는 기대가 많았습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기체형보다 더 많은 양이 사용돼 안정적 공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본은 수출규제 이후 3달 동안 3건의 기체 불화수소 '에칭가스'의 수출을 허가하면서도 액체 불화수소의 수출은 1건도 승인하지 않아 고의적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도 공식 확인은 하지 않고 있지만, 국산 불화수소를 일부 공정에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7월 이후 개별허가 대상인 3개 소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 승인 건수는 모두 7건에 불과한 가운데 국내 대기업들의 소재 국산화 작업이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노동규 기자laborstar@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