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日트리엔날레 전시 재개 8일 이후로 늦어질 듯"

입력 2019. 10. 4. 20: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화의 소녀상의 일본 예술제 전시 재개 시점이 8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일본 NHK가 4일 보도했다.

NHK는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가 이르면 6일 전시를 재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전시 방식을 둘러싼 협의가 난항을 겪으며 전시 재개 일정이 8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HK 보도 "전시 방식 협의 난항으로 재개시점 결정안돼"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평화의 소녀상의 일본 예술제 전시 재개 시점이 8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일본 NHK가 4일 보도했다.

NHK는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가 이르면 6일 전시를 재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전시 방식을 둘러싼 협의가 난항을 겪으며 전시 재개 일정이 8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일본군 위안부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8월 1일 개막한 일본 최대 규모의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서 전시됐다.

하지만 우익 세력의 협박과 일본 정부 압박으로 트리엔날레 측은 기획전 전시를 사흘 만에 중단했고, 일본 시민사회로부터 비판이 쏟아졌다.

논란 끝에 트리엔날레의 실행위원회와 기획전의 실행위원회는 이달 6~8일 전시를 재개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기로 지난달 30일 합의를 했었다.

지난 8월 4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관람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리엔날레 측이 경비와 관련한 협력, 사전 예약자에 대한 번호표 배부, 필요에 따라 관람객 대상 교육 실시, 전시 중단과 관련한 검증위원회 중간 보고서 내용의 관객 고지 등을 전시 재개 조건으로 제시했고 기획전 측이 이를 받아들였다.

양측은 전시 방식에 대해 논의를 벌이고 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해 합의를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NHK는 트리엔날레와 기획전의 실행위원들 사이에서 전시 방법 등을 둘러싼 협의가 난항을 겪으며 전시 재개 시점이 결정되지 못했다며 7일이 휴관일인 점을 고려하면 전시가 8일 이후 재개될 것이라는 견해가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14일 폐막할 예정이다. 8일 이후 전시가 재개될 경우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되는 기간은 길어야 일주일이 된다.

전시 재개 일정이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평화의 소녀상의 김운성·김서경 작가는 이날 나고야 시내에서 열린 토크 이벤트에 참석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 행사는 젠더의 시점에서 소녀상의 의미를 고찰하자는 의미로 마련됐다.

지난 8월 4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 문화예술센터 밖에서 일본인들이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 중단을 비판하는 시위가 여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이춘재, 모방범인 잡힌 화성 8차사건도 "내가했다"
☞ 정경심 재입원 "2004년 강도 피하다 건물서 추락…"
☞ "한밤중 바지와 속옷 벗고 꽃농장 돌아다니며…"
☞ 日 아베 "한국은 중요한 이웃…국가 간 약속 지켜야"
☞ 병무청장 "유승준, 국민 정서 감안하면 입국은…"
☞ 나경원 "한 줌도 안되는 조국 비호 세력의 기 눌러"
☞ "'의전실수' 외교관, 김현종 차장에 무릎 꿇었다"
☞ "키스해 주면 연봉 올려줄게"…성희롱 공무원 징계는
☞ "생선 어딨지?"…CCTV 속 中요리사 '몸개그'
☞ '효과는 높이고 위험은 없애고'…계단 걷기 운동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