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동학원 뒷돈 채용' 연루자, 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강진아 입력 2019. 10. 4. 2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54) 법무부 장관 일가가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조 장관의 동생 측에게 금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 구속됐다.

4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박모씨의 배임수재 등 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박씨는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부모들로부터 채용을 대가로 받은 돈을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금품 받아 조국 동생에 전달 혐의
범행 '윗선' 의심..하급 공범자, 앞서 구속
법원 "수사경과 비춰 도망·증거인멸 우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모씨가 검찰 소환에 출석하기 위해 지난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10.01.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 일가가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조 장관의 동생 측에게 금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 구속됐다.

4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박모씨의 배임수재 등 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임 부장판사는 "범행내용 및 소명정도, 현재까지 수사경과에 비춰 도망 내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으므로 구속 사유가 인정된다"며 "그 상당성도 인정된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박씨는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부모들로부터 채용을 대가로 받은 돈을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조 장관 일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장관의 동생이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측으로부터 억대의 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이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또 다른 조모씨를 체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지난 1일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며 조씨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이후 추가 수사를 거쳐 박씨가 조씨와 공모한 정황을 확인하고, 박씨를 체포한 뒤 3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박씨가 조씨의 상급자로서 범행의 '윗선'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박씨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를 인정하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이날 조 장관의 동생 조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청구했다. 조씨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및 배임수재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조씨는 박씨 등을 통해 돈을 받아 채용비리에 관여한 혐의, 웅동학원을 상대로 낸 공사대금 청구 소송이 허위라는 의혹도 받고 있다. 웅동학원 수사와 관련된 증거자료를 폐기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a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