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차 정화' 믿을 수 있나..전문가 "100년 넘게 걸릴 일"

황현택 2019. 10. 5. 06: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KBS는 일본 정부의 공언과 달리 후쿠시마 오염수에 세슘 등 치명적 방사성 물질이 다량 포함돼 있다고 전해드렸는데요.

일본 정부는 이걸 '2차 정화'를 거쳐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일본 내 전문가들도 "일본 정부를 믿을 수도 없고, 제대로 된 방류 기준을 맞추려면 족히 100년은 걸릴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도쿄 황현택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주, 도쿄전력이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한 '오염수 처분 검토 결과'입니다.

6가지 방법 중 '해양 방류'는 "국내·외에 전례가 있다", 특히 유일하게 "기술적 문제도 없다"고 적시했습니다.

세슘 등은 '2차 처리'를 통해 기준치 밑으로 낮추고, 삼중수소는 바닷물에 희석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담았습니다.

이미 해양 방류로 방향이 잡혔다는 심증을 짙게 합니다.

[미무라/후쿠시마현 원자력안전대책과 주임 : "현재 처리는 하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 오염수를 처분할 때는 도쿄전력에 의해 '2차 처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처분' 전, 다시 말해 일본 정부의 의중대로라면 '방류' 전, 2차 처리가 과연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까?

지금 제 뒤로 보이는 곳이 후쿠시마 제1 원전 내 제1호기입니다.

사고 8년여가 지났지만, 아직도 폭발 당시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82%에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남아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상황.

장비 노후화까지 더해져 설사 재정화를 한다고 제대로 될지부터가 의문입니다.

정화가 불가능한 삼중수소는 더 큰 문제입니다.

일본의 삼중수소 방류 기준은 리터 당 6만 베크렐.

그런데 도쿄전력이 다른 방사성 물질에 따른 연간 피폭 허용 한도까지 감안해 계산한 방류 기준은 1500베크렐입니다.

40배나 더 희석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반 히데유키/원자력자료정보실 대표 : "적어도 100년이 걸릴 겁니다. 그냥 버리는 게 아니고 기준을 지키는 가운데 버리려고 한다면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2017년, 당시 도쿄전력 회장은 7년 안에 해양 방류를 끝낼 수 있다고 밝혀 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KBS는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황현택 기자 (news1@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