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총자산 '6천400조원대'..세계 중앙은행 중 최대

입력 2019. 10. 6. 11: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완화 의존 '아베노믹스' 영향..연간 日 GDP 규모 추월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전 세계 중앙은행 가운데 최대 규모의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은행의 총자산은 지난 8월 31일 현재 572조7천193억엔(약 6천400조원)으로 집계됐다.

이를 미 달러화(달러당 108엔)로 환산하면 5조3천30억달러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 8월 28일 3조7천599억달러)는 물론이고 유럽중앙은행(ECB, 8월 30일 5조1천521억달러)을 크게 압도하는 수준이다.

중앙은행 자산은 시장에서 매입한 국채와 상장지수펀드(ETF) 등의 위험자산, 일반은행에 대한 대출 등으로 구성된다.

중앙은행은 국채 등을 사들이는 방법으로 돈(본원통화) 공급을 늘려 경기를 부양하기 때문에 통화량 확대 정책을 펼수록 총자산이 늘어나게 된다.

지난 8월 말 현재 일본은행의 총자산은 국채가 483조7천437억엔으로 전체의 84.5%를 차지하고 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총재가 새로운 차원(異次元)의 완화정책을 시작하기 전인 2013년 3월 말 기준의 일본은행 총자산(164조3천123억엔) 중 국채 비중이 76.3%(125조3천556억엔)였던 점에 비춰보면 6년여 동안 국채 비중이 많이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일본은행이 2012년 12월 재집권에 들어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경제 정책인 '아베노믹스'를 뒷받침하기 위해 시중에 돈을 푸는 금융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일본은행은 2001년부터 6년간 국채 매입을 늘리는 양적 완화를 처음 시행했다.

2008년 리먼 사태로 불리는 세계금융위기 이후 FRB를 비롯한 각국의 중앙은행이 대규모 금융완화를 단행하면서 엔화 강세가 급격히 진행되자 2010년 매입 자산 대상을 ETF 등으로 확대하는 포괄적 완화책을 결정했다.

마이니치는 시라카와 마사아키(白川方明) 당시 총재가 추진한 이 완화책은 통화량 확대가 아니라 금리하락을 통한 완화 효과를 겨냥한 것으로, 그때만 해도 일본은행의 자산 성장이 완만한 상태였다고 진단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구로다 현 총재가 아베 정권 출범 후인 2013년 4월 '이차원 완화'라는 금융완화책을 도입하면서 일본은행 자산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쪽으로 상황이 급변했다.

2%로 설정한 물가인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애초 연간 50조엔, 2014년 10월 이후로는 연간 80조엔의 속도로 본원통화를 늘리는 전례 없는 정책으로 일본은행의 총자산이 급격히 커진 것이다.

일본은행은 최근 들어 금리가 과도하게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산매입 금액을 줄이고 있긴 하지만 작년 11월 총자산이 553조5천922억엔을 기록하며 전후(戰後) 처음으로 연간 국내총생산(GDP) 수준을 넘어섰다.

이는 GDP 대비 보유 총자산 비율이 20% 미만인 FRB나, 약 40%인 ECB와 비교하면 돌출한 규모라고 마이니치는 지적했다.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은 세계금융 위기가 진정된 뒤 완화 중심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섰다.

FRB는 2017년 10월부터 보유 자산 줄이기를 시작하고 정책금리도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등 긴축 태세로 돌아섰다. ECB는 2018년 말 양적 완화를 끝냈다.

미즈호증권에 따르면 이런 추세가 반영돼 미국, 유럽, 일본 중앙은행의 총자산 합계가 작년 7월(14조4천93억달러)을 정점으로 완만한 감소로 돌아섰다.

그러나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세계경기 악화 우려가 다시 퍼지면서 각국 중앙은행은 다시 완화 노선으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ECB는 지난 9월 이사회에서 올 11월부터 월 200억 유로의 속도로 양적 완화를 재개하기로 결정했고, 지난 7월과 9월 정책금리를 내린 FRB는 올 7월 말로 자산 줄이기를 중단했다.

이런 추세로 인해 일본은행은 금융완화 정책의 정상화에 나설 수 없는 그대로의 상태에 머물게 됐다.

일본은행 본점 본관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이니치는 "미국과 유럽 중앙은행이 다시 완화노선으로 전환해 일본은행은 (완화노선의) 정상화는 커녕 추가 완화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총자산이 앞으로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 신문은 "일본은행의 총자산 증가는 일본경제가 금융완화 정책에 계속 의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는 큰 위험을 내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일본은행은 시장에 나오는 국채의 4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장래에 금융완화 정책을 종료하는 출구 정책을 펼 경우 이자 비용이 늘어나 중앙은행이 채무 초과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마이니치는 "그런 상황으로 일본은행이 곧바로 파탄 나는 일은 없겠지만 신뢰가 깨져 엔화 가치가 급락하면 경제 혼란이 초래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parksj@yna.co.kr

☞ 올해 최강 태풍 '하기비스' 온다…한국 영향은?
☞ "청소년에게 매달 콘돔 두 개 보내드려요"…받으려면?
☞ '아내 셋' 취임식장 데려온 의원, 본회의장서 잠들어
☞ 새끼 구하려다…폭포서 코끼리 6마리 '떼죽음'
☞ 이춘재 자백 14건의 살인사건 퍼즐조각이 맞춰졌다
☞ 내셔널지오그래픽 기자, 마약조직원 인터뷰하다 피격
☞ "생일인데 우울해요" 나만 그런 게 아니다?
☞ 맨해튼서 잠자던 노숙자 4명 '묻지마' 둔기피살
☞ 법정서 총기자살 시도한 판사…왜?
☞ 여교사에 입맞춤 시도·"술 마시자" 수차례 문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