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 막는 안저검사를 아시나요? 40세 이상 성인 최소한 일년에 한 번은 안저검사 받는 것이 좋아

김문석 기자 kmseok@kyunghyang.com 2019. 10. 7. 15: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등 실명을 유발하는 주요 안과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안과병원이 최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는 사람들은 1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안과병원이 전국 25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눈 건강 인식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의 75.6%는 눈 건강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고, 정기검진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63.5%에 이르렀다. 하지만 실제로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는 사람은 11.3%에 그쳤다. 남녀별로는 남자가 12.3%, 여자가 10.5%로 남자가 다소 높았다. 연령대별로도 반드시 정기검진이 필요한 만 40세 이상 그룹의 검진율은 11%로 도리어 평균보다 낮았다.

3대 실명질환으로 꼽히는 황반변성 등은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자각하기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쳐 실명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중요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검진, 특히 안저검사가 필요하다.

안저검사는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 시신경, 망막혈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만으로도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대한안과학회는 오는 10일 ‘제49회 눈의 날’을 맞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안저검사, 눈 건강의 시작입니다’를 주제로 정하고, 안저검사를 국민건강검진에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눈의 날을 계기로 눈 건강을 위협하는 3대 실명질환과 이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안저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황반변성, 노인 실명 원인 1위

황반변성은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부에 변화가 생기며 출혈, 세포손상 등으로 인해 시력저하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지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김안과병원 망막병원을 찾은 환자들을 분석한 결과, 황반변성이 89%나 증가해 가장 많이 증가한 망막질환으로 조사됐으며, 70대 이상에서는 실명질환 1위로 꼽혔다.

황반변성을 유발하는 원인이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으나, 노화가 주요 위험인자로 꼽히고 있다. 초기 증상은 노안과 비슷하고, 이로 인해 자각이 쉽지 않아 질환을 방치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다. 질환이 진행될수록 시력저하는 물론, 선이 휘어져 보이거나 사물의 중심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을 느낄 수 있다. 이미 증상을 자각한 후에는 질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아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검진이 필수다.

■당뇨병 있다면 당뇨망막병증 조심해야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당뇨병은 꾸준히 관리하면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질환이다. 하지만 당뇨병은 전신에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전신질환으로 눈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망막에 출혈과 삼출물이 생기는 당뇨망막병증이 눈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당뇨망막병증 역시 뚜렷한 증상이 없어 초기에 알아차릴 수 없지만 주요 실명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당뇨환자라면 누구도 당뇨망막병증에서 예외일 수 없다. 당뇨를 오래 앓을수록 발생빈도가 증가하는데, 당뇨병이 발병한지 20년이 지나면 1형 당뇨병 환자의 99%가, 2형 당뇨병 환자의 약 60%에서 당뇨망막병증이 발병한다.

혈당조절을 잘 하더라도 당뇨망막병증에 걸릴 위험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을 진단받았다면 시력에 큰 변화나 별다른 증상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녹내장, 안압 정상이어도 안심하면 안돼

녹내장은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점차 약해지는 병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실명질환이다. 하지만 발견시기와 치료여부 등에 따라 예후가 달라진다. 특히 녹내장은 시야의 범위가 차츰차츰 좁아지기 때문에 다른 실명질환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증상을 자각하기 쉽지 않다. 또한 시신경은 한 번 손상되면,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할수록 시기능을 유지할 확률이 높다.

녹내장에 의해서 생기는 시신경의 변화는 안저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녹내장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안저검사가 중요하다. 특히, 녹내장 발생의 위험요인인 높은 안압, 40세 이상의 나이, 녹내장의 가족력,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경우 안저검사가 필수적이며 20-30대의 젊은 사람이라도 고도근시가 있거나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다면 미리 안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과 같은 실명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안저검사가 필수다. 안저검사는 안과의사가 있는 병의원이라면 어디든 가능하며 절차 또한 복잡하지 않다. 안저검사의 주기는 각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40세 이상 성인은 최소한 1년에 한 번은 받는 것이 좋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황영훈 교수는 “환자가 증상을 자각했을 때는 이미 질환이 꽤 진행된 상태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다.”며, “본인이 느끼는 증상과 상관 없이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받아 심각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문석 기자 kmseok@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