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용·체크카드로 지하경제 축소..놀라운 성공"

2019. 10. 7. 19: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탈세 방지 등을 위해 신용·체크카드 사용을 장려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현지 언론이 한국을 해당 정책의 성공 사례로 집중 조명해 눈길을 끈다.

알베르토 프란코 토리노대 조세법 외래교수는 7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실린 '신용카드 사용과 탈세와의 전쟁: 한국의 교훈'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한국에서 신용카드 장려 정책이 성공한 원인과 이탈리아가 배워야 할 점을 짚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세 고심하는 伊 주요 신문, 한국 성공 사례 집중 조명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탈세 방지 등을 위해 신용·체크카드 사용을 장려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현지 언론이 한국을 해당 정책의 성공 사례로 집중 조명해 눈길을 끈다.

알베르토 프란코 토리노대 조세법 외래교수는 7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실린 '신용카드 사용과 탈세와의 전쟁: 한국의 교훈'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한국에서 신용카드 장려 정책이 성공한 원인과 이탈리아가 배워야 할 점을 짚었다.

프란코 교수는 한국 정부가 애초 이탈리아와 마찬가지로 상거래시 금전출납기 설치와 영수증 발행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썼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했고, 결국 1999년 신용·체크카드 등을 포함한 전자 결제를 장려하는 정책으로 돌아섰다고 소개했다.

그는 특히 한국이 소득의 일정액 이상을 신용·체크카드로 사용하면 소득세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를 도입한 점에 주목했다.

프란코 교수는 "이 제도의 효과는 놀라웠다"며 "이를 통해 한국은 단숨에 현금이 지배하는 경제에서 전자화폐 경제로 전환했고 현재도 전 세계에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전자화폐 결제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 가운데 하나"라고 평가했다.

또 "한국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안에 지하경제 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은 물론 세수도 소득세 관련 수입이 4% 이상 증가하는 등 연간 13억달러(약 1조5천561억원) 순증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부연했다.

프란코 교수는 한국이 제도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원인으로 우선 제도의 적용과 절세 계산법을 단순화한 것을 꼽았다.

납세자가 절세의 혜택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해 제도가 수월하게 뿌리 내리고 그만큼 잘 작동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우수한 규제·정보시스템을 통해 세무당국이 개인 금융 거래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분석할 수 있었던 것도 성공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짚었다.

프란코 교수는 그러면서 "한국에서 제도가 성공했다고 해서 이탈리아도 성공하리라는 법은 없다"며 "이탈리아가 한국처럼 성공하려면 납세자 입장에서 명확하고 예측 가능한 법 규정 및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금융 거래 정보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앞서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과 중도좌파 성향의 민주당이 손잡고 출범시킨 새 연립 정부는 만성적인 탈세 방지와 지하경제 근절, 세수 확보 등을 위해 신용·체크카드 사용에 혜택을 주는 정책 도입을 검토한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2016년 기준으로 이탈리아에서 탈세 또는 세금 과소 신고로 덜 걷힌 돈은 같은 해 국내총생산(GDP·1조6천900억유로) 대비 6.3%인 1천75억유로(약 141조8천40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lucho@yna.co.kr

☞ 조국 압수수색 여검사, 외모 비하에 신상 노출돼
☞ 만취 17살에 운전시킨 40대…2명 숨지고 5명 부상
☞ 빌라 앞에 신생아 버린 20대 여성 잡고보니
☞ 공지영 "살아있는 권력이라도! 수사하라고 했지…"
☞ 류현진 "기선제압 실패, 홈런 맞은 뒤 정신이…"
☞ 돼지도 '도구' 쓴다?…나뭇가지 물고 땅 파는 돼지 발견
☞ "아내가 4명이라"…대금 이중 수금해 꿀꺽한 남성
☞ 정경심, 딸 서울대 인턴 활동 동영상 공개
☞ 어따대고 vs 얻다대고 맞는 말은?…헷갈리기는 맞춤법
☞ '땅콩회항' 박창진 MBC 앞 1인시위 나선 이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