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다음은 없단 각오로 임해..감당할 것 감당하겠다"

입력 2019. 10. 8. 15:14 수정 2019. 10. 8. 16: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8일 "검찰개혁 제도화를 이루기 위해 쉼 없이 지난 한 달을 달려왔다"며 "'다음은 없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민과 검찰이 함께하는 검찰개혁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드높은 관심과 뜨거운 열망이 모아졌다"며 이처럼 말했다.

조 장관이 취임 이후 직접 브리핑에 나서 자신의 검찰개혁 비전을 설명한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개혁 비전 발표.."쉼없이 한달 달려와..끝까지 힘 실어달라"
조국 장관, '국민과 검찰이 함께하는 검찰개혁 추진계획' 발표 (과천=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브리핑룸에서 검찰 개혁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19.10.8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취임 한 달을 맞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8일 "검찰개혁 제도화를 이루기 위해 쉼 없이 지난 한 달을 달려왔다"며 "'다음은 없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민과 검찰이 함께하는 검찰개혁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드높은 관심과 뜨거운 열망이 모아졌다"며 이처럼 말했다.

취임과 동시에 발표했던 검찰 직접수사 축소 이외에도 별건 수사와 수사 장기화 제한, 수사기록에 대한 피의자의 열람·등사권 확대 방침 등이 이날 발표에 담겼다.

그는 검찰개혁 방안을 발표하면서 가족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소회도 밝혔다.

그는 "사실 매일매일 고통스럽고 힘들 때가 많았다"며 "그러나 검찰개혁이 완수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모아주고 계신 국민들의 힘으로 하루하루 견딜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가 감당해야 할 것을 감당하겠다. 진심으로 국민들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개혁과 관련한 국민들의 지지와 응원도 호소했다.

조 장관은 "검찰개혁을 위한 검·경 수사권조정, 공수처 설치에 관한 입법화가 곧 국회에서 진행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검찰개혁이 완성되도록 끝까지 힘을 실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이 자리에 있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검찰개혁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여망 덕분에 검찰개혁 과제들은 하나씩 해결되고 있고, 해결되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달 9일 취임한 조 장관은 ▲ 검찰 직접수사 축소 ▲ 형사부 및 공판부 강화 ▲ 검찰 감찰제도 개선 등의 검찰개혁 과제를 잇달아 '장관 지시사항'의 형태로 발표해왔다.

조 장관이 취임 이후 직접 브리핑에 나서 자신의 검찰개혁 비전을 설명한 처음이다.

sj9974@yna.co.kr

☞ 조국 동생 입원 병원에 의사 출신 검사가 찾아갔더니…
☞ 재판서 사형 구형받은 장대호 "사형 당해도 괜찮다"
☞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 여상규…민주 반응은
☞ 화성 8차사건은 이춘재의 덫?…주도권 빼앗긴 경찰
☞ 마이크로닷 부모 모두 실형…엄마는 법정구속 피해
☞ 쓰러진 아들들 부여잡고 '살려달라' 외쳤지만…
☞ 비틀거리더니 '쾅'…이상행동 운전자 세우고 보니
☞ 중국 40대 '비밀의 금융재벌' 영국서 돌연 사망
☞ "평소 날 무시해 화났다"… 말다툼 끝에 형이 동생 살해
☞ 돼지열병으로 살처분했는데 고기값 왜 하락했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