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가톨릭 주교 "일본서 한국 옹호하면 비난하는 이상한 분위기"

2019. 10. 9.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천주교주교회의 가톨릭 정의와평화협의회 의장인 가쓰야 다이지 주교는 9일 "최근 일본에서는 한국을 옹호하는 듯이 발언하면 철저하게 비난받는 이상한 분위기까지 형성되기 시작했다. 저도 피해자 중 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와 가톨릭신문이 '한일 관계의 역사, 그리고 기억의 치유'를 주제로 공동 주최한 이날 학술대회에는 한국과 일본, 러시아의 가톨릭·개신교 관계자, 한국학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쓰야 다이지 주교, 학술대회 강연문.."日정부·언론 국민감정 부추겨" 비판도
가쓰야 다이지 주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제공]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일본 천주교주교회의 가톨릭 정의와평화협의회 의장인 가쓰야 다이지 주교는 9일 "최근 일본에서는 한국을 옹호하는 듯이 발언하면 철저하게 비난받는 이상한 분위기까지 형성되기 시작했다. 저도 피해자 중 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경기 파주시 민족화해센터-참회와 속죄의 성당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 기조 강연문에서 이같이 전하며 "최근 인터넷과 매스컴을 통해 일부 일본 역사가와 우익 역사 수정주의자의 의견이 마치 일본 사람 대부분의 의견인 듯 일본 사회에 퍼지고 있어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다.

가쓰야 다이지 주교는 자신이 교구장으로 있는 일본 삿포로 현지 상황을 전하며 일본 정부와 현지 매체 보도 방식을 비판했다.

그는 "삿포로에서도 많은 한일 교류 행사가 중단됐다. 시민들은 이런 상황을 깊이 우려하며 여기저기에서 한일우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삿포로의 현관인 치토세 공항에서는 인천에서 도착하는 한국인 여행객에게 홋카이도의 작은 선물과 함께 환영 메시지를 나눠 주고 있지만 이러한 시민 캠페인은 거의 보도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가쓰야 다이지 주교는 "오히려 한국을 비난하는 보도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들만 보도되는 등 정부와 미디어가 국민감정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주장하는 '적극적 평화주의'를 두고도 비판을 가했다.

아베 총리가 적극적 평화주의를 내세우며 군사적으로 세계에 공헌하는 국가를 만들겠다고 하지만 일본에서 '평화'는 '동양평화'라는 의미로 쓰이며 청일, 러일, 중일 전쟁 때 전쟁의 대의를 나타내는 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는 "'적극적 평화주의'는 인권이 존중받고 모든 차별과 억압이 없는 상태라는 의미와 전혀 관계가 없는 말이자 무력으로 가상의 적을 위협하려는 억제력을 의미한다"며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현행 헌법을 바꿔 전쟁을 가능케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쓰야 다이지 주교는 "일본 교회는 이를 최대한 경계함과 동시에 헌법 개정을 저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와 가톨릭신문이 '한일 관계의 역사, 그리고 기억의 치유'를 주제로 공동 주최한 이날 학술대회에는 한국과 일본, 러시아의 가톨릭·개신교 관계자, 한국학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eddie@yna.co.kr

☞ 외국인에 한글 물었더니…"아름답고 배우기 쉬워"
☞ 재판서 사형 구형받은 장대호 "사형 당해도 괜찮다"
☞ 조국 동생 영장기각에 검찰 발칵 뒤집어졌다
☞ '붓고 멍든 눈' 前대통령, 14바늘 꿰매고도 봉사활동
☞ 월급 주면서 일하지 말고 계리사 공부만 하랬더니…
☞ 13세 여아 상의탈의 사진 캡처한 남성 무죄 '반전'
☞ 고난의 길 류현진…NLDS 5차전 대기-NLCS 1차전 선발
☞ "전투식량서 귀뚜라미·고무줄…애꿎은 장병들만 피해"
☞ 이부진 부부 이혼소송 대법원으로…임우재 상고
☞ 죽은 밍크고래 한마리에 얼마?…상상초월 가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