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블랙홀 된 카카오 '톡tv'..네이버·페이스북 직원 잇단 이직

김현아 2019. 10. 9. 1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가 내년 초 런칭하려는 저녁 시간대 실시간 방송 서비스 '톡tv'에 IT 업계 인재들이 몰리고 있다.

네이버에서 동영상 광고 등 솔루션 개발을 맡았던 팀이 한꺼번에 카카오 톡tv로 이직했고, 페이스북코리아에서 방송사 등과의 영상 제휴를 맡았던 인력도 카카오 톡tv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TV 한 개 팀 5명 개발자, 카카오 톡tv로 이직
페이스북에서 방송사 제휴했던 인력도 톡tv로
SW 개발자 사관학교 네이버..그래도 수평이동은 이례적
최고 콘텐츠 전문가 김성수사단에 모이는 인력들

[이데일리 김현아 한광범 기자] 카카오가 내년 초 런칭하려는 저녁 시간대 실시간 방송 서비스 ‘톡tv’에 IT 업계 인재들이 몰리고 있다.

네이버에서 동영상 광고 등 솔루션 개발을 맡았던 팀이 한꺼번에 카카오 톡tv로 이직했고, 페이스북코리아에서 방송사 등과의 영상 제휴를 맡았던 인력도 카카오 톡tv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톡tv에 방송사 PD들뿐 아니라 개발자와 기획·영업 인력까지 몰리면서 뉴미디어 인력의 블랙홀이 되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네이버TV 한 개 팀, 톡tv로 이직

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TV에서 동영상 광고 관련 개발 인력 5명이 6개월 전 카카오 톡tv 준비 부서로 이직했다. 네이버 인사팀은 이직을 말렸지만 결국 카카오로 이직한 것으로 확인됐다.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지상파 방송사·종합편성 채널 등 영상 제휴를 담당했던 A씨도 3~4개월 전에 카카오로 자리를 옮겼다. 얼마 전 퇴사한 SBS 남승용 전 예능본부장이 카카오로 이직한다는 얘기도 들린다. 남 전 본부장은 2000년대 SBS 예능 부흥기를 이끈 인물이다.

업계 관계자는 “2010년 개발자 몇 명으로 설립된 카카오가 서비스 영역을 넓히면서 네이버 개발 인력들이 다수 이직해 전체 카카오 개발자 중에서 절반 정도는 네이버 출신이라고 보면 된다”면서도 “하지만 이번처럼 네이버TV 인력 5명이 카카오 톡tv로 수평이동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1997년 삼성SDS의 사내벤처 ‘웹글라이더’로 시작한 네이버는 국내 최고 소프트웨어(SW) 개발자들을 길러 냈다.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해 게임은 물론 선물하기, 알림톡, 간편결제, 은행까지 서비스를 확장해 온 카카오는 물론, 플랫폼과 인공지능(AI)사업을 강화하기 시작한 SK텔레콤, 쇼핑앱 쿠팡에 이르기까지 네이버 출신 개발자들이 포진해 있다. 네이버 전 CTO 송창현 대표가 설립한 ‘코드42’이나 검색 기술 회사 ‘큐리온’ 처럼 스타트업(초기벤처)에도 네이버 출신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번처럼 한 개 팀이 통째로 이직하는 것은 특이하다는 평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네이버와 라인, 카카오와 스타트업 업계 사이에서는 개발자들의 이동이 빈번하다”면서도 “이번 일에는 내부 문제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버닝썬 사건’이 ‘승리 게이트’로 번지면서 YG엔터테인먼트에 투자한 네이버의 미디어 사업이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카카오 관계자는 “전 직장 등은 개별 직원의 개인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성수 카카오M 대표. 출처:카카오
김성수 사단에 집중되는 기대도

톡tv는 국내 최고 콘텐츠 전문가인 김성수 카카오M 대표(전 CJ ENM 대표이사)가 연초 입사 이후 주도하고 있다는 점도 업계의 관심사다.

내년 초 서비스될 톡tv는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에 위치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카카오의 또 다른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지가 아닌 카톡 내 탭을 활성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지는 별도 앱에 웹툰, 웹소설, 주문형비디오(VOD) 중심인데 톡tv는 영상물로 카톡 안에서 실시간 방송과 모바일 드라마를 VOD로 제공하는 형태”라면서 “원래 연내 서비스하려던 계획이 내년 초로 미뤄졌고, 준비 중인 3대 대작도 서비스 될 걸로 안다”고 말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