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김해영 "지난해 서울대 미성년자 공조 논문 47건"

김평화, 조해람 기자 2019. 10. 10. 12: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부가 연구윤리를 위반한 교수의 실명 공개를 검토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10일 서울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3개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 관련 자료를 받고 있다"며 "대조해 얼마나 (입시에) 쓰였는지 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구윤리 위반 교수의 실명 등을 공개할 거냐"고 물은 데 따른 답이다.

연구윤리위반 논문을 입시에 활용하면 업무방해 혐의 여지도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교육부, 연구윤리 위반 교수 실명공개 검토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사진=더리더

교육부가 연구윤리를 위반한 교수의 실명 공개를 검토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10일 서울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3개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 관련 자료를 받고 있다"며 "대조해 얼마나 (입시에) 쓰였는지 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구윤리 위반 교수의 실명 등을 공개할 거냐"고 물은 데 따른 답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서울대 미성년자 공조 논문이 47건"이라며 "조사가 제대로 됐다면 교육부의 재조사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성년자 공저논문 입시 활용 여부 조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연구윤리위반 논문을 입시에 활용하면 업무방해 혐의 여지도 있다고 밝혔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해당 사례에 대해 "어떻게 연구에 참여했는지 자세한 건 모른다"며 "연구조사위원회에서 사안이 경미하다고 판단해 대학 징계까지 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장경동 목사, 집회서 "文대통령, 나와서 설득하라" 요구송가인 몸값 논란에 누리꾼들 "비싸면 안부르면 되지"[MT리포트-上] 日규제에 '국산화' 맞대응 100일…일본의 미묘한 변화초속 55m '슈퍼태풍' 하기비스… 日 덮친다"남편 아닌 남친"…황보라 연인, 차현우 누구?
김평화, 조해람 기자 pea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