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의혹 제기에..KBS 법조팀·검찰 공개 반발

이해인 입력 2019. 10. 10. 22:19 수정 2019. 10. 10. 23: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KBS도 지난 9월 진행한 김경록 씨 인터뷰 전문을 조금 전 공개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이 이 인터뷰를 두고 KBS에 왜곡보도, 또 검찰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는데 그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경영진이 외부인을 포함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하자 KBS의 담당 부장이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일선 기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해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유시민 이사장은 어제 알릴레오를 통해 KBS를 거듭 비판했습니다.

문제 삼은 건 역시 두 가지.

김경록씨를 인터뷰한 내용을 KBS가 입맛에 맞게 왜곡 보도했고, KBS 법조팀이 사실관계를 확인한다며 검찰에 인터뷰 사실을 알렸다는 겁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김경록씨가) 자기가 알고있는 범위에서 의미있는 것들을 다 얘기했고, 이 얘기를 그대로 다 들었던 KBS 법조팀의 기자들이 어떻게 그런 리포트를 만들수 있냐…"

파문이 커지자 KBS는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법조팀을 총괄하는 사회부장이 보직 사퇴하는 등 일선 기자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KBS 사회부장은 "김경록씨 인터뷰에서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투자처와 내역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나 보도했고 이것보다 중요한 게 있는지 모르겠다"며 왜곡보도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KBS 법조팀 기자는 "김경록씨 인터뷰 내용을 크로스체크하기 위해 두차례 검찰에 전화했을 뿐,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얘기한 적은 없다"며 검찰과의 유착 의혹을 반박했습니다.

김경록씨 인터뷰를 두고 논란이 계속되자 KBS는 오늘 저녁 인터뷰 전문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알릴레오 방송에 대해 일방적 주장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한 검찰과 유시민 이사장의 공방은 오늘도 이어졌습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일방적인 주장은 검찰도 마찬가지에요. 검찰은 진리를 가지고 있는 집단이에요?"

반면에 검찰은 유 이사장이 오히려 수사를 방해할 정도로 객관적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특히 김경록씨가 알릴레오 방송에 출연한 뒤 보복조사를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김씨와 사전에 조율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MBC뉴스 이해인입니다.

(영상편집: 이정섭)

이해인 기자 (lowtone@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